간헐적 단식 (Intermittent Fasting) [암 대사치료의 종류와 근거 2]

Sdílet
Vložit
  • čas přidán 10. 09. 2024
  • 암대사치료는 암세포의 대사 과정을 조절하여 암의 성장을 억제하는 치료법입니다. 주로 암세포의 에너지 생성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암을 치료합니다. 주요 암대사치료의 종류와 그 근거를 설명하겠습니다.
    간헐적 단식 (Intermittent Fasting)
    간헐적 단식은 일정 시간 동안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방법으로, 암세포의 에너지 공급을 제한하여 성장을 억제하려는 치료법입니다.
    간헐적 단식이 암 치료에 미치는 효과는 여러 연구에서 확인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간헐적 단식은 정상 세포의 스트레스 저항성을 강화하고, 암세포는 더 취약하게 만들어 화학요법의 효능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간헐적 단식 동안 포도당 수치가 낮아지면서 암세포가 스트레스에 취약해지고, 이는 산화 스트레스와 세포 자멸을 유도합니다.
    점점 더 많은 전임상 증거들이 단기 금식(STF)이 다양한 종양 유형의 치료에서 여러 화학 요법 제제의 효능을 강화하면서 독성을 보호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STF는 건강한 세포의 스트레스 저항성을 강화시키는 반면, 종양 세포는 독소에 더욱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 높은 증식률과 극한 상황에 대응할 유연성을 잃어버린 상황에서 영양소 부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경우, STF는 화학요법의 효능과 내약성을 향상시키는 실현 가능한 접근법이 될 수 있습니다. STF의 잠재력을 평가하는 임상 연구는 아직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이 리뷰는 분자적 배경, 현재의 지식 및 암 치료에서 STF의 효과를 평가하는 임상 시험에 중점을 둡니다. 예비 데이터는 STF가 안전하지만 화학요법을 받는 암 환자에게 도전적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진행 중인 임상 시험은 STF가 독성을 감소시키고 일상적인 화학요법 치료의 효능을 증가시킬 수 있는지 밝혀야 합니다.
    몇몇 임상 연구에서는 간헐적 단식이 화학요법 중인 암 환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보고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연구에서는 간헐적 단식이 유방암 환자의 스트레스 저항성을 향상시키고, 화학요법의 부작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밝혔습니다.
    하루에 세 번 연속으로 하루 750칼로리를 넘지 않도록 설탕과 지방을 제한하며 간헐적 단식을 하는 것은 안전하고 실현 가능하며, 일부 화학요법과 관련된 위장관(GIT) 독성으로부터 암 환자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는 환자가 화학요법 치료를 지속하도록 격려합니다. 간헐적 단식은 환자의 대사 프로필을 개선하여 화학요법의 임상적 생존 가능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많은 식단과 운동 트렌드는 과학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대중적으로 인기를 얻을 때쯤에는 사실이 왜곡됩니다. 혜택은 과장되고 위험은 축소됩니다. 과학보다는 마케팅이 우선됩니다.
    최근 떠오르는 간헐적 단식 트렌드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일주일에 한두 번, 최대 24시간 동안 먹지 않는 것이 체중 감량과 건강 개선에 효과적이라는 주장이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 전문가인 Brad Pilon은 간헐적 단식이 매우 인기를 얻고 있으며, 유행이 되면서 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예를 들어, 많은 의사와 영양 전문가들이 유행을 일축하여 환자들이 단식의 실제 이점을 놓칠 수 있습니다. 또한, 극단적인 행동을 조장할 수 있는데, 이는 사람들이 단식 후 남은 시간 동안 고칼로리, 고지방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을 부추길 수 있습니다.
    단식이 신체와 뇌에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는 많은 증거가 있지만, 대부분의 연구는 동물을 대상으로 했습니다. 연구자들은 인간을 대상으로 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Mark Mattson 박사는 단식이 질병의 바이오마커를 개선하고,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며, 학습과 기억 기능을 보존한다고 설명합니다. 그는 단식 기간 동안 세포가 약간의 스트레스를 받아 더 잘 적응하고 질병에 저항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Mattson 박사는 간헐적 단식과 칼로리 제한의 효과를 연구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천식이 있는 과체중 성인들이 격일로 평소 칼로리의 20%만 섭취하여 체중의 8%를 감량하고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 마커가 감소했으며, 천식 관련 증상이 개선되었습니다. 다른 연구에서는 간헐적 제한이 지속적인 제한만큼 체중 감량, 인슐린 감수성 및 기타 건강 바이오마커를 개선하는 데 효과적임을 발견했습니다.
    Mattson 박사는 또한 단식이 뉴런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10~16시간 동안 먹지 않으면 체내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케톤을 생성하여 기억과 학습 기능을 보호하고 뇌의 질병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식 자체보다는 칼로리 섭취 감소가 건강에 더 큰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Stephen Freedland 박사는 칼로리 제한이 동물 모델에서 생존을 연장하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간헐적 단식을 하면서 남은 시간 동안 과식하는 것은 이점을 상쇄할 수 있습니다. 건강을 개선하려면, 언제 먹느냐보다는 총 칼로리 섭취를 줄이는 것이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Freedland 박사는 대중을 대상으로 한 책을 조심하라고 경고합니다. 책의 목적은 판매이기 때문에, 저자들은 자신의 관점을 지지하는 증거만을 제시하고, 반대 증거는 무시할 수 있습니다. "책을 쓸 때는 많은 왜곡이 있다"고 그는 말합니다.
    건방진 닥터스 채널에 가입하여 혜택을 누려보세요.
    / @doctors0

Komentář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