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deo není dostupné.
Omlouváme se.

미지의 땅 콩고 열대림을 가다 [KBS 대기획 푸른 지구의 마지막 유산, 콩고 3편-미지의 땅 4,700KM를 가다] / KBS 20110304 방송

Sdílet
Vložit
  • čas přidán 4. 04. 2024
  • ▶ 인간은 끊임없이 자신들의 영역을 넓혀왔다. 사람의 발길이 닿은 곳은 예외없이 허물어져, 이제 지구에서 원형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자연은 매우 드물다. 그럼에도 아직까지 태고의 신비를 간직하고 있는 경이로운 자연이 있다. 콩고 열대림은 말라리아 모기 등의 해충과 각종 바이러스의 진원지로 여겨져 접근이 쉽지 않은 곳이었다. 오랜 내전 역시 사람들의 접근을 어렵게 했다.
    ▶ KBS는 인간의 간섭으로부터 지켜진 콩고 열대림과 콩고강 유역을 [푸른 지구의 마지막 유산 콩고]라는 타이틀로 방송한다. ‘콩고’는 푸른 지구의 마지막 유산 첫 번째 시리즈인 셈이다.
    ▶ 아프리카 중부의 콩고공화국 등 적도 인근 6개국에 걸쳐 있는 콩고 열대림은 넓이 2억 헥타르(남한면적의 20배)의 광활한 땅으로 아마존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넓은 열대우림지역으로 아마존과 함께 지구의 마지막 허파로 불리는 곳이다. 길이 4,700km의 콩고강 유역이기도 한 이곳은 400 여종의 포유류, 650 종의 조류, 500 여종의 어류, 1만 종 이상의 식물이 서식하는 생태계의 보고이기도 하다. [푸른 지구의 마지막 유산 콩고]는 콩고에서 벌어지는 생명의 경이로움과 자연의 아름다움, 우리가 지켜야 할 소중한 지구의 가치를 전하는 프로그램이다.
    ▶ 2편 : 킹고의 숲
    하늘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빽빽이 들어선 열대림의 자연은 인간에겐 공포의 대상이었다. 어디서 무엇이 나올지 모르는 콩고 열대림. 그래서 초기 아프리카를 탐험하던 유럽인들에게 콩고 열대림은 ‘암흑의 심장’(Heart of Darkness)이라 불렸다. 인류를 막았던 어두운 숲은 동물들의 보호막이 되었고, 웨스턴 로랜드 고릴라, 보노보 등 유인원들의 유일한 안식처로 남았다.
    ▶ 콩고공화국 북쪽 응도키(Ndoki)지역은 몸무게가 150kg에 달하고 유인원 가운데 가장 힘이 센 웨스턴 로랜드 고릴라(Western Lowland Gorilla)들의 천국이다. 현지어로 ‘소리’라는 이름이 붙여진 고릴라 킹고, 그리고 킹고의 아들인 장난꾸러기 5살 쿠슈 등 킹고 가족 7마리의 숲 속 생활을 중심으로 고릴라들의 생태와 콩고 열대림의 자연 환경을 화면에 담았다.
    ▶ 끝없는 밀림이 계속되다가 갑자기 풀밭과 진흙으로 이뤄진 넓은 초지인 바이(Bai)가 펼쳐진다. 이 곳에서는 울창한 나무들에 가려 모습을 볼 수 없었던 열대 동물들의 끝없는 행렬이 이어진다. 숲 코끼리, 시타퉁가와 고릴라 등이 풀을 뜯어 먹고 고인 물을 마시는 이곳은 열대림 속 오아시스다.
    ▶ 콩고 열대림은 유인원의 땅이기도 하지만 ‘숲속의 유목민’ 바아카(Ba-aka)족의 고향이기도 하다. 키가 작아 서구인들에 의해 피그미로 알려진 바아카족은 숲 속을 이동하며 채집과 사냥으로 생활한다. 나무타기의 달인인 그들은 40미터나 되는 나무 위에서 벌꿀을 따고, 깊은 숲 속에 그물을 놓아 최소한의 동물만을 사냥한다. 숲을 존중하고 자연에 의지하여 살아가는 바아카족의 생활을 소개한다.
    ▶ 멸종 위기종인 고릴라는 국제적으로 보호를 받고 있지만 그들은 아직도 밀렵의 위협에 처해 있다. 이에 콩고에서는 고릴라들을 보호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고릴라 고아원에서는 가족을 잃고 고아가 된 어린 고릴라들을 세심하게 관리하며 돌본다. 또한 레지오 루나 보호구역에서는 고릴라들을 4-5년 동안 키워 자연으로 돌려보내는 프로젝트가 10년 째 계속되고 있다. 자연 상태에서 고릴라 새끼가 태어나는 등의 성과를 거두고는 있지만 그들의 갈 길은 아직도 멀다.
    ※ 이 영상은 [KBS 대기획 푸른 지구의 마지막 유산, 콩고 3편- 미지의 땅 4,700KM를 가다(2011년 3월 4일)]입니다. 일부 내용이 현재와 다를 수 있으니 참조 바랍니다.
    국내 최초 환경 전문 다큐멘터리, 환경스페셜 공식채널입니다.
    구독/좋아요/알림설정!
    ▶구독:url.kr/ikg6th
    ▶방송 다시보기(홈페이지): program.kbs.co....

Komentáře •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