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heartfelt coffee
a heartfelt coffee
  • 107
  • 202 823
커피로스팅 원리 | 커피생두 특성
#커피로스팅방법 #커피내리는방법 #홈커피로스팅
커피에 진심을 담아서 전하는 예하 김주원입니다.
커피로스팅 원리 | 커피생두 특성 | 열번째이야기
에티오피아 커피생두는 과일의 산미와 단맛이 좋기로 유명합니다.
특히 꽃향기가 커피에서 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커피입니다.
커피로스팅을 처음 시작할 때 예가체프를 한번씩은 볶게 됩니다.
하지만 커피로스팅 하기가 까다로워서 얼룩덜룩하게 볶였던 경험이 있으실겁니다.
에티오피아 예가체프로 향미 좋은 커피원두를 만들고 싶은데 내 맘대로 안되는게 커피로스팅입니다.
어떻게 하면 잘 볶을 수 있을까요?
오늘은 얼룩덜룩한 원인이 되는 커피생두의 특성에 관한 이야기를 전해드리겠습니다.
커피나무에서 자라는 커피열매 속에는 씨앗이 있습니다.
커피생두라 불리는 커피콩이 커피열매의 씨앗인건 아시나요?
우리나라에서 흔히 먹는 일반 콩은 구워먹든 삶아먹든 대충 먹어도 됩니다.
그러나 커피생두는 대충 볶아서는 커피향미를 제대로 발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커피열매의 씨앗이기 때문입니다.
일반콩보다 훨씬 더 까다로운 특성을 가졌기에 대충 볶으면 얼룩덜룩하거나 속이 덜 익으면서 겉만 타는 결과가 발생합니다.
커피생두가 가지고 있는 커피향미를 최고로 발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커피생두의 특성을 이해해야 합니다.
커피생두의 특성으로는 뜨거운 열을 좋아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1년내내 더운지방인 열대지방에서 잘 자랍니다.
적도를 중심으로 커피벨트로 형성되어 있는 나라에서 커피나무는 자라납니다.
만일 우리나라에서 커피나무를 키우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나라는 가을부터 봄까지는 추워지는 계절이기에 비닐하우스를 설치하고 난방을 하면서 키우는 농장들도 있습니다.
이렇게만 해서 맛있는 커피생두가 된다면 전세계 어느곳이든 커피나무를 키울 수 있을 겁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커피향미를 좌우하는 핵심 한가지가 있습니다.
커피생두에는 신맛, 단맛, 쓴맛, 고소한 맛 등의 여러 가지 맛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역사적으로 커피믹스를 많이 마셨습니다.
커피믹스의 커피가루나 가공한 커피가루에는 쓴맛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전부터 우리나라 사람들은 커피는 쓰다고만 생각했습니다.
너무나 썼기에 그냥은 못 마시고 설탕이나 프림을 타서 마셨습니다.
이렇게 우리나라사람들의 기억속에는 커피는 쓴맛만 난다고 각인되었습니다.
그러나 1999년 이후로 커피 프렌차이즈 붐이 일어나면서 원두커피를 마시는 인구가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커피에서 단맛도 나지만 산미도 있다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커피의 단맛도 초코렛 단맛부터 설탕의 단맛까지 있으며 산미는 복숭아 자두 같은 산미부터 딸기 자몽같은 과일의 산미들이 가득한걸 알게 되었습니다.
쓴맛나는 커피가 우리나라사람들의 미각에 각인되어서 산미가 조금만 들어 있어도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서서히 산미가 몸에 좋고 맛도 좋은걸 알게 되고 찾는 사람도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모든 커피생두가 산미와 단맛이 있는 걸까요?
커피생두는 품종이 있습니다.
크게 아라비카와 로부스타로 나뉘는데 아라비카는 800미터 이상에서 키우며 로부스타는 800미터 이하에서 키웁니다.
전세계의 30%정도의 커피가 베트남에서 자랍니다.
베트남은 지리적으로 고도가 낮은데 로부스타가 자라기에 좋은 환경입니다.
로부스타 품종은 병충해에는 강하지만 한가지 약점이 있습니다.
쓴맛은 많은데 단맛이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설탕이나 연유등 달달한 첨가물을 넣지 않으면 쓴맛이 너무강해서 마시기가 힘든 커피가 되었습니다.
연유커피가 탄생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로부스타 커피생두는 왜 단맛이 적고 쓴맛만 많은 커피일까요?
여기에는 고도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사과 같은 과일도 고도가 높을수록 단단하고 단맛이 많아집니다.
고랭지 고랭지 하는 이유가 낮에는 뜨겁고 밤에는 차가워지는 기온탓으로 단맛을 저장을 많이하게 됩니다.
커피원산지 또한 마찮가지입니다.
고도가 높을수록 단맛을 저장을 많이 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단맛이 좋은 커피생두 품종은 무엇이 있을까요?
맞습니다. 아라비카품종의 커피생두입니다.
고도가 800미터 이상에서 키우기에 단맛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해발 2000미터 전후에서 자라나는 에티오피카 커피생두들은 크기는 작지만 단단하고 단맛과 과일의 산미가 아주 좋은 커피생두입니다.
산미와 꽃향이 나고 단맛이 좋은 생두이지만 작고 밀도가 단단하기에 커피로스팅하기엔 까다로운 커피생두이기도 합니다.
커피로스팅 전반적인 계획이 없이 그냥 볶다가는 얼룩덜룩한 커피원두를 보게 됩니다.
그렇다고 배전도를 높여서 배출하면 과일의 산미와 단맛은 사라져 버리구요
커피로스터기 마다 특성이 다르기에 로스팅 프로파일 정답은 없지만 그럼에도 한가지 방법을 제시한다면 1팝이 끝나는 시점에 배출해야 합니다.
커피로스팅을 시작하면 빠른 교반은 필수 있구요
교반이 늦어질수록 얼룩덜룩한 커피원두를 보게 됩니다.
빠른 교반으로 1팝을 진행하고 화력을 살짝만 낮추어서 디벨롭구간을 보낸 후 1차팝핑이 끝나는 시점에서 배출해주어야 달콤하고 새콤한 예가체프 특유의 커피향미를 맛볼 수 있습니다.
커피생두에는 산미와 단맛, 고소한맛, 쓴맛 순으로 생성이 되며 사라집니다.
대부분 고도가 높을 수록 산미와 단맛이 좋은 커피성분을 가진 생두가 됩니다. 그래서 어떤 나라의 품질은 고도에 따라서 정해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고도가 높을수록 밀도가 높아서 커피로스팅을 하기에는 까다로운 특성을 가지게 됩니다.
또한 산미와 단맛이 좋은 품질의 커피원두를 만들기 위해서는 약중배전의 배전도로 배출해야 합니다.
이러한 커피로스팅 계획을 새워야 합니다.
한마디로 예상 프로파일을 작성해야 합니다.
커피생두의 나라와 고도의 특성을 대입하여 열량을 어떻게 줄지를 계획하고 디벨롭구간에서의 열량과 배출시점을 잡는 프로파일 계획을 새워야 합니다.
커피생두의 특성은 너무나 다양하기에 한마디로 정의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명심해야 할 첫 번째로 커피생두 원산지 나라와 고도는 커피로스팅 프로파일에 꼭 반영해야 합니다.
이번시간까지 소형커피로스팅 이야기를 마칩니다.
커진담의 앞으로의 계획은
커피로스팅 실시간방송을 통한 시청자님들과의 소통으로 커피로스팅을 하며 대화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커피생두의 종류를 가지고 팬로스팅부터 다양한 커피로스팅을 통해서 커피생두가 가지고 있는 커피향미를 최고로 발현하는 방법을 함께 찾아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시청하여 주셔서 감사하며 다음시간에 뵙겠습니다.
zhlédnutí: 314

Video

커피로스팅 진짜 잘하는 방법 | 아홉번째
zhlédnutí 655Před měsícem
#커피로스팅방법 #커피내리는방법 #홈커피로스팅 커피에 진심을 담아서 전하는 예하 김주원입니다. 커피로스팅 진짜 잘하는 방법 | 아홉번째 커피로스팅을 할 때마다 원하는 커피향미가 발현 되나요? 그런분은 이 영상을 볼 필요가 없습니다. 커피로스팅을 할 때마다 이렇게 주문을 외우지 않나요? “맛있어져라~ 맛있어져라~“ 이런 분들이 있다면 필히 보셔야 합니다. 커피로스팅을 하고는 싶지만 한 두번 해보았는데 어려워서 그만 두신분이 계신가요? 하고는 싶지만 아예 시작 조차도 못한 분이 계신가요? 이 영상을 끝까지 보신다면 원인을 찾을 수 있게 되고 커피로스팅은 쉬워지게 됩니다. 커피가 본격적으로 우리나라에 퍼지기 시작한건 1999년입니다. 스타벅스가 가장 먼저 들어온게 홍대란걸 기억하시나요? 그 전까지의 커피들은...
후라이팬 커피로스팅 성공하는 방법
zhlédnutí 225Před měsícem
#커피로스팅 배우기 # 후라이팬커피로스팅방법 #커피로스팅 단계 커피에 진심을 담아서 전하는 예하 김주원입니다. 후라이팬 커피로스팅 성공하는 방법 | 여덟 번째 커피로스팅을 처음으로 시작할 때 한번씩 태우거나 얼룩덜룩하게 커피원두를 만든 경험이 있으신가요? 저도 후라이팬으로 처음 로스팅할때 얼룩덜룩한 커피원두가 되는 경험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팬로스팅으로 향미좋은 커피원두를 만든다는데 나는 왜 못하는 걸까? 이런 생각 가지고 계신분 있으신가요? 영상을 지금 보고 계신다면 이제 걱정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팬로스팅이 어려운 이유는 커피로스팅 시작부터 첫 단추를 잘 못 끼웠기 때문입니다. 팬로스팅에 쓰이는 전도열의 특성과 균일한 커피원두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교반 특성, 그리고 커피향미가 ...
커피로스팅과 커피추출의 관계 | 일곱번째
zhlédnutí 385Před měsícem
#커피로스팅배우기 #커피로스팅방법 #커피추출 안녕하세요 커피에 진심을 담아서 전하는 예하 김주원입니다. 커피로스팅과 커피추출의 관계 | 일곱번째 커피로스팅을 잘 하고 싶다면 커피추출을 알아야합니다. 추출이란 무엇일까요? 우리가 마시는 아메리카노가 커피원두의 추출물입니다. 아메리카노는 커피원두를 그라인더에 분쇄하여 커피머신에서 추출한 에스프레소 물을 희석하여 마시는 커피입니다. 추출물은 커피원두에서 커피성분을 물로 녹여낸 결과물입니다. 여기에 사람의 기호에 따라서 진하게도 연하게도 마시게 됩니다. 커피로스터라면 꼭 알고 넘어가야 하는것은 커피추출이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커피로스터가 커피추출을 못한다면 커피로스팅이 잘 되었는지 잘못되었는지 알지를 못하게 됩니다. 커피로스팅 후에는 꼭 커피추출을 하여 향미...
커피로스팅 대회 우승 커피 로스팅 방법
zhlédnutí 432Před 2 měsíci
#커피로스팅방법 #커피로스팅배우기 #커피로스팅프로파일 커피로스팅 대회 우승 프로파일 방법 그누구도 몰랐던 커피로스팅대회 우승 프로파일 안녕하세요 커피에 진심을 담는 김주원입니다. 오늘은 커피로스팅에서 우승할 수 있었던 프로파일을 공개합니다. 예선을 거쳐 본선에 진출한 후 결승까지 올라가서 우승했던 순간을 떠올리며 시청자분들게 공유하니 끝까지 시청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2018년 봄 커피로스팅 대회가 열렸습니다.예선은 각자 커피로스팅한 원두를 보내어서 심사후에 본선 진출자가 결정됩니다. 커피로스팅대회 본선은 토요일 개최되었으며 결선에는 4명만 올라가고 다음날 개최됩니다. 커피로스팅을 오래한 경력자들과 커피협회측 선수들, 다양한 사람들로 예선이 진행되었습니다. 물론 제가 결승에 올라갔습니다. 결승전에 올라...
커피로스팅에 핸드픽은 필요할까? | 다섯번째
zhlédnutí 178Před 2 měsíci
#커피로스팅배우기 #coffeeroasting #커피로스팅방법 커피로스팅에 핸드픽은 필요할까? | 다섯번째 커피는 힐링입니다. 그러나 모든 커피가 힐링이 되는건 아닙니다. 안녕하세요~ 커피에 진심을 담는 예하 김주원입니다. 오늘 전해드릴 이야기는 핸드픽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입니다. 핸드픽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앞서 저의 이야기를 잠시 나누겠습니다. 저는 예전에 암3기 환자였습니다. 2번의 항암과 2번의 수술뒤 몸의 면역력은 완전히 바닥으로 내려갔습니다. 걷기 운동으로 열심히 체력을 올려봤지만 예전의 체력으로는 회복되지 못하였습니다. 1년후 커피를 시작하였는데 시작한 이유는 간단했습니다. 커피가 힐링이 된다는걸 듣고는 한달을 고민한 끝에 시작하였습니다. 2달동안 핸드드립커피를 배웠으며 열심히 공부하였습니...
커피로스팅 배우기 로스팅 적정치 | 네번째
zhlédnutí 331Před 2 měsíci
#커피로스팅방법 #coffeeroasting #커피로스팅배우기 커피로스팅 배우기 로스팅 적정치 | 네번째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가 살아가는 곳에는 적정치가 있습니다. 한가지 간단한 예로 태양과의 거리가 길어지거나 짧아지거나 달과의 거리가 길거나 짧거나 변하면 생태계에 심각한 영향을 주게 됩니다. 적정치란? 사전에서는 ‘정도가 알맞고 바른 값이나 양’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집에서 압력밥솥 많이 쓰시죠? 압력밥솥에 밥을 할 때 쌀을 너무 적게 넣거나 많이 넣거나 하면 밥이 제대로 안될 수 있습니다. 쌀의양에 따라서 물의 양 또한 너무 많아도 적어도 안됩니다. 쌀의 양과 물의 양이 적정치에 맞지 않으면 밥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커피 로스팅에서는 어떨까요? 한마디로 커피로스팅에서는 더욱더 적정치가 ...
커피로스팅 배우기 세번째이야기 | 댐퍼의 원리
zhlédnutí 458Před 2 měsíci
#커피로스팅 방법 #coffeeroasting #커피로스팅 배우기 커피로스팅 배우기 세번째이야기 | 댐퍼의 원리 커피로스팅을 시작하면 첫 번째로 직면하는게 있습니다. 상업용 로스터기에는 대부분 있지만 소형로스터기에는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합니다. 그렇습니다. 바로 ‘뎀퍼’입니다. 로스팅을 시작할 때는 그냥 다 열거나 중간쯤 열어놓고 하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뎀퍼 조절을 하게 됩니다. 이유는 커피로스팅 결과물인 원두의 향미가 마음에 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인터넷 검색을 하게 되는데 이때 나오는 이야기들이 ‘뎀퍼로 향미를 붙잡는다’는 정보를 얻게 됩니다. 그래서 뎀퍼를 막아도 보고 열어도 보고 이것 저것 해보는데도 커피원두의 향미는 쉽게 좋아지지 않습니다. ‘왜일까요?’ 이유는 의외로 간단합니다. 커피로스팅을...
커피로스팅 배우기 두번째 | 커피로스팅이란?
zhlédnutí 412Před 2 měsíci
#coffeeroasting #커피로스팅방법 #커피로스팅배우기 커피로스팅 배우기 두번째 | 커피로스팅이란? 안녕하세요! 커피에 진심인 커진담입니다. 오늘은 소형로스팅 이해하기 두 번째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첫 번째 이야기는 커피로스팅을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한 영상이였다면, 이번 이야기는 로스팅을 한 번이라도 해보신 분들을 위한 내용입니다. 로스팅이란 무엇일까요? 해석하면 말 그대로 '굽는다'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커피생두에 열을 가해서 화학적 변화를 일으켜 향미를 지닌 커피원두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생두에서 원두로 변하는 과정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점차 색이 짙게 변하는걸 알 수 있습니다. 그린에서 옐로우, 브라운, 다크브라운, 그리고 열을 더 가하면 블랙으로 변하면서 타버립니다. 커피로스팅 과정에서...
커피로스팅 배우기 첫번째 이야기 소형로스팅
zhlédnutí 535Před 2 měsíci
#커피로스팅하는방법 #커피로스팅배우기 #소형커피로스터기 커피로스팅 배우기 첫번째 이야기 소형로스팅 안녕하세요, 여러분! 커피에 진심인 커진담입니다. 오늘은 소형로스팅에 대해 이야기해볼 건데요, 첫 번째 시간입니다. 소형로스팅을 시작하려는 분들, 이 영상 놓치지 마세요! 소형로스팅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상업용 로스터기부터 알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상업용 로스터기는 가스를 열원으로 사용합니다. 드럼이 빠르게 회전하면서 생두를 골고루 익히는 방식인데요. 반열풍과 열풍식 로스터기로 나뉩니다. 후지로얄 로스터기라는 직화방식 로스터기도 있습니다. 다루기 어렵지만, 결과물은 정말 뛰어나다는 평이 많아요. 상업용 로스터기를 사용할 때는 최대 로스팅 투입량의 80% 이하로 하는 게 좋습니다. 그래야 고르게 로스팅이 되거...
카메룬 블루마운틴 블랙허니 커피로스팅
zhlédnutí 109Před 4 měsíci
#커피로스팅 #커피로스팅방법 #카메룬블루마운틴커피로스팅 카메룬 블루마운틴 블랙허니 커피로스팅 방법 카메룬 블랙허니 커피생두를 가마솥으로 커피로스팅 하는 방법을 담았습니다.
연속배치 커피로스팅 방법
zhlédnutí 291Před 4 měsíci
연속배치 커피로스팅 방법
너무나 쉬운 가마솥 커피로스팅 방법
zhlédnutí 1,3KPřed 5 měsíci
너무나 쉬운 가마솥 커피로스팅 방법
커피로스팅 원인분석 습관화하기
zhlédnutí 185Před 5 měsíci
커피로스팅 원인분석 습관화하기
실외 커피로스팅 하는 방법 | 보카커피로스팅
zhlédnutí 925Před 5 měsíci
실외 커피로스팅 하는 방법 | 보카커피로스팅
커피로스팅 선핸드픽 후핸드픽 습관
zhlédnutí 62Před 5 měsíci
커피로스팅 선핸드픽 후핸드픽 습관
커피로스팅 사진,동영상 남기는 습관
zhlédnutí 48Před 6 měsíci
커피로스팅 사진,동영상 남기는 습관
커피로스팅 프로파일 작성방법
zhlédnutí 140Před 6 měsíci
커피로스팅 프로파일 작성방법
커피로스팅 습관 - 프로파일 작성
zhlédnutí 93Před 6 měsíci
커피로스팅 습관 - 프로파일 작성
커피로스팅 습관을 만들자
zhlédnutí 71Před 6 měsíci
커피로스팅 습관을 만들자
커피로스팅의 열, 로스터기, 생두의 상관관계
zhlédnutí 54Před 6 měsíci
커피로스팅의 열, 로스터기, 생두의 상관관계
커피생두의 특성
zhlédnutí 82Před 6 měsíci
커피생두의 특성
커피로스터기 특성과 구조
zhlédnutí 74Před 6 měsíci
커피로스터기 특성과 구조
커피로스팅의 열이란 무엇일까?
zhlédnutí 131Před 6 měsíci
커피로스팅의 열이란 무엇일까?
커피로스팅 원리를 배워야 하는가
zhlédnutí 74Před 6 měsíci
커피로스팅 원리를 배워야 하는가
커피로스팅 달고나랑 비슷하다?
zhlédnutí 54Před 6 měsíci
커피로스팅 달고나랑 비슷하다?
커피로스팅 정말 쉽다
zhlédnutí 139Před 6 měsíci
커피로스팅 정말 쉽다
커피로스팅 잠재의식을 깨우자
zhlédnutí 57Před 6 měsíci
커피로스팅 잠재의식을 깨우자
커피로스팅은 무엇인가?
zhlédnutí 86Před 6 měsíci
커피로스팅은 무엇인가?
커피로스팅 발상단계 story1 | #커피 #커피로스팅 #coffee #coffeeroasting
zhlédnutí 79Před 6 měsíci
커피로스팅 발상단계 story1 | #커피 #커피로스팅 #coffee #coffeeroasting

Komentáře

  • @hyunkang823
    @hyunkang823 Před 11 dny

    가장 궁금했던 디벨롭의 비밀, 그동안 해결되지 않았던 궁금증이 이 강의를 통해 해결되었습니다. 정말 유료 강의에서 들을 수 있을법한 내용인데, 이렇게 오픈해주시니 정말 감사합니다. 질문 하나만 드릴게요. 보카 500기준, 1팝 종료 온도가 210도씨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특히 내추럴 생두의 경우 190도씨 전에 열량을 한단계 줄이고, 수분율에 따라 다르겠지만 흡발열 구간에서 한단계를 더 줄이는데, 만약 1팝 종료 온도가 204도라면 열량이 부족하다고 판단하면 될지요? 또 한가지는 1팝 종료가 204도 또는 210도일경우 각각 원두의 색상이 차이가 있을 것같은데, 향미 발현에도 영향이 있을까요? 고정관념이 있어서요... 1팝 종료 시점과 온도와의 관계가 참 어렵습니다...

    • @커진담
      @커진담 Před 11 dny

      영상 시청하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질문의 내용이 깊이가 있으시네요~ ^^ 예를들어 설명드리자면 물이 끓는점은 100도에 끓습니다. 커피생두가 워시드이든 네츄럴이든 수분에 의해서 열전달이 일어나고 커피생두의 섬유질은 1팝이 시작된 후로는 쉽게 탑니다. 네츄럴은 섬유질이나 체프에 커피성분이 많고 적냐에 따라서 섬유질이나 체프가 쉽게 탑니다. 여기서 수분이 얼마만큼 있느냐에 따라서 달라질 뿐이지 물이 끓는 온도점이 일정한 것처럼 커피생두도 변하는 시점은 비슷합니다. 그렇기에 온도로 맞추어야지 팝소리에만 맞출수는 없습니다. 팝소리는 생두의 섬유질이나 밀도 프로세싱에 따라서 달라지기에 팝이 잘 일어날수도 약하게 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팝소리도 중요하지만 온도가 더욱 중요합니다. 시간대비 온도가 얼마만큼 빨리 오르냐에 따라서 수분이나 커피성분 그리고 섬유질의 조직 체프등을 예측할 수가 있습니다. 커피로스팅을 하면 할 수록 온도가 가장 중요하고 그담이 수분과 체프 프로세싱 나라별 특성 고도 등 여러가지 변수를 이해하고 커피로승팅에 대입해야 합니다. 결국 온도로 맞추어 가시고 순식간에 온도가 올라간다면 수분이나 체프등 타는성분이 더 많기에 이런부분을 감안해서 미리미리 열량을 낮추어 주어야 합니다. 같은 온도라고 하여도 열량에 따라서 커피원두에 들어가는 열량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비유를 젖은 장작과 마른장작을 비유를 합니다. 워시드는 젖은장작 네츄럴은 마른장작, 워시드는 세터컷이 쉽게 타지 않으니 화력을 높이고 네츄럴은 마른장작처럼 쉽게 불이 붙을 수 있으니 미리미리 화력을 낮추어 주라고 합니다.

    • @hyunkang823
      @hyunkang823 Před 11 dny

      ​@@커진담자세한 설명 정말 감사드립니다.^^ 온도를 기준으로 맟추라 함은 1팝 종료 시점을 210도 인근으로 맞추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지요?

    • @커진담
      @커진담 Před 11 dny

      @@hyunkang823 1팝이 시작하는 평균온도가 195도라면 1팝이 끝나는 시점이 15도 후인 210도가 됩니다. 그리고 5도가 올라가면 220도에 2팝이 오구요 1팝이 시작하고 1팝이 끝날때가 15도 2팝까지 5도 해서 총 20도 정도 온도가 올라갑니다. 디벨롭타임을 이안에 두고 1팝시작부터 배출온도까지를 정해놓고 하면 향미를 원하는데로 만들수가 있습니다. 로스터기 마다 다르지만 디벨롭구간의 온도와 열량 시간 이 3가지를 설정해 두고 맞추다 보면 왠만하면 원하는 향미를 만들 수 있구요 여기서 변수는 계절과 습도 정도가 되구요 이부분의 변수만 프로파일 안에서 맞추어주면 1년 365일 비슷한 향미의 원두를 만들 수 있습니다. 쉽지는 않겠지만 프로파일 작성하다보면 보이기 시작합니다.

    • @hyunkang823
      @hyunkang823 Před 9 dny

      ​@@커진담선생님 말씀대로 로스팅 하다보니 궁금중 하나가 더 생겼습니다. ㅎㅎ 염치 불구하고 몇가지만 더 여쭙겠습니다. 에티오피아 예가체프 아바야 게이샤를 볶고있습니다만, 1. 1팝 시작 기준을 최초 팝 소리인지? 혹은 오케스트라 팝음 기준을 보시는지요? 2. 1팝 종료 시간은 오케스트라팝 종료인지? 혹은 마지막 팝 소리가 멈추면 종료로 보시는지요? 3. 오케스트라 팝 기준으로 11분50초 197도 1팝 시작이었을 때, 1팝 종료는(마지막 팝소리 종료) 14분00초 208도 입니다. 2분10초간 진행되었는데요, 여기서 에티오피아의 경우 향미를 살리기 위해, 1팝 종료 직후 배출포인트라고 하셨는데요, 210도를 올리기 위해 디벨롭 시간을 더 줘야 할지요? 혹은 1팝 종료 시간보다 더 중요한 것은 2.5~3분의 최소 디벨롭 타임을 가져가야 하는지요?

    • @hyunkang823
      @hyunkang823 Před 9 dny

      몇년동안 연구하며 힘들게 얻으신 결과물을 제가 너무 쉽게 얻어가려고 하는게 너무 죄송할 따름입니다. 다만 제가 여러 자료도 찾아보고 했지만 우리나라에서 보카보카 복사열 로스터의 최고봉이신듯 하여 매번 여쭙니다.

  • @user-fu8ny1iq4v
    @user-fu8ny1iq4v Před 12 dny

    커피를 로스팅 즉 굽는 이유은 간단합니다 생두는 그라인더로 갈아낼 수없기때문이죠 그렇기에 생두를 로스팅함으로써 생두 내부 구조를 다공질로 바꿔 갈아내기 쉬운 상태로 만들어주는 것이 로스팅입니다 하지만 이탈리안쪽으로 향해갈 수록 원두의 지방성분이 밖으로 나오게되고 산패또한 빨라지게됩니다

    • @커진담
      @커진담 Před 12 dny

      맞습니다. 그렇지만 갈아내기만 힘들다고 한다면 다른 믹서기나 블랜더 쓸듯 합니다.^^

    • @user-fu8ny1iq4v
      @user-fu8ny1iq4v Před 11 dny

      @@커진담 그렇게 볼 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로스팅에서는 향을 만들어내는 마디벨롭 반응과 색깔을 만드는 마이야르 반응 등 생두를 더욱 고급화 할 수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 @커진담
      @커진담 Před 11 dny

      @@user-fu8ny1iq4v 맞습니다. 커피생두는 그라인더로 갈지 못하기에 굽습니다. 또한 커피생두는 향미가 없기에 굽습니다. 커피생두는 떫고 비려서 먹지 못합니다. 마이야르 반응을 거쳐 디벨롭에서 향미를 발전시킵니다. 이 모든게 커피로스팅을 하는 이유입니다. ^^

  • @conan8471
    @conan8471 Před 14 dny

    홈로스터인데…쉽지 않아요….! 홈로스팅에 필요한 가성비 좋은 로스터기를 만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한 포인트죠.!

    • @커진담
      @커진담 Před 14 dny

      @@conan8471 맞습니다. 로스터기도 정말 중요합니다. 비싼만큼 잘 볶이는것도 사실이구요 그렇다고 싸다고 안볶이는것도 아닙니다.^^

  • @freesia3196
    @freesia3196 Před 17 dny

    안녕하세요~ 영상은 감사히 잘 보고 있습니다. 현재 보카250 사용중인데 용량 문제로 업그레이드를 고민중에 있습니다. 궁금한것은 보카 250 과 500은 채프가 걸러지지 않아서 배출시 까지 생두와 같이 로스팅이 되는데 채프가 커피맛에 어느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합니다.

    • @커진담
      @커진담 Před 17 dny

      체프는 로스팅 끝나고 쿨링할때 문질러주면 90퍼센트 이상은 벗겨집니다. 체프가 함께 볶이면 커피원두의 향미에 문제를 주기보다는 전체 열량에서 미세한 변수가 발생합니다. 체프가 많은 네츄럴계열일수록 온도변화가 달라집니다. 그러니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체프가 따로 제거된다면 좀 더 클린한 향미를 맛볼 수 있을듯합니다. 연기도 덜 날것 같구요~

  • @user-mirurami
    @user-mirurami Před 18 dny

    커진담님 보카250은 500보다 프로파일을 10도 정도 높게 보면 될까요? 그리고 디카 로스팅은 ROR과 DTR은 얼마 정도로 잡으면 좋을까요?

    • @커진담
      @커진담 Před 18 dny

      @@user-mirurami 잘 아시네요~^^ 온도계의 특성상 약 10도 높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열량은 분당 온도상승과 1팝이 11분30초에서 12분사이에 오면 되겠습니다.

    • @커진담
      @커진담 Před 18 dny

      @@user-mirurami 디카페인마다 다르기에 정확하게는 말씀은 못드리지만 허니와 네츄럴처럼 볶으시면됩니다. 워시드보다는 조금 천천히 1팝이 500보다 1분정도 늦게 오게 하고 화력도 미리 미리 낮추어 주어야 합니다.

  • @hyunkang823
    @hyunkang823 Před 18 dny

    시다모 벤사에 대해 극찬을 하셔서요 ㅎㅎ 저도 마셔보고 싶다는 강한 충동을 느꼈습니다. 요번에 구매한 생두 떨어지면 시다모 좀 구해보려고 하는데, 생두를 어디서 구매하시는지 여쭤봅니다

    • @커진담
      @커진담 Před 18 dny

      코빈즈커피 검색하시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만 현재는 팔고 있네요

    • @hyunkang823
      @hyunkang823 Před 18 dny

      ​@@커진담생두 구매시 참고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hyunkang823
    @hyunkang823 Před 18 dny

    매주 올려주신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쓴맛에 대해 궁금했던 오늘도 귀한 정보 많이 얻어감에 감사드립니다. 궁금한게 있습니다. 보카보카500에서 하이로스팅 정도의 배전도로 로스팅한다면 1팝 종료를 기준으로 삼으시나요? 혹은 1팝 종료는 기본으로 가되 배출 온도를 낮추는 프로파일을 사용하시는지요?

    • @커진담
      @커진담 Před 18 dny

      모든 기준은 1팝이끝나는 시점부터가 맞습니다.^^ 그리고 2팝이 시작하는 온도를 설정하고 이안에 라이트부터 풀씨티까지로 설정합니다. 이부분은 반열풍이나 열풍의 가스식 드럼형로스터기와는 다릅니다.

    • @hyunkang823
      @hyunkang823 Před 18 dny

      소중한 답변 고맙습니다~

  • @user-ri9nl8dw9q
    @user-ri9nl8dw9q Před 18 dny

    질문이 있습니다~ 엘파라이소 리치 무산소 발효 커피는 대부분 미디엄으로 판매되는데 어느 사이트에 시티로 볶은 걸 구매해 마셨는데 너무 맛있는거예요 리치향도 뚜렷하고 커피맛도 나고 그래서 선생님 영상을 보고 무조건 보카보카500을 구입해서 오늘 로스팅해봤습니다 최대한 영상과 비슷하게 해봤습니다 화력8로 150도 예열 투입 7분대 150도 190에서 화력 7 11분대 1차팝핑 영상과 거의 비슷하게 나왔고요 210도쯤 배출했습니다 분쇄후 수저로 가스 빼주고 마셨는데 리치향이 살짝만 나요 그리고 오후에 한잔 더 내려봤는데 이번에는 시큼하기만 합니다 디게싱이 안되서 그럴까요? 아님 머가 문제일까요? 쿨링시간을 좀 오래 가졌습니다 한 7~10분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커진담
      @커진담 Před 18 dny

      이부분에서 디벨로 후 몇분 몇초에 배출해주셨나요? 이전 프로파일 설명에서 디벨롭구간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남미 계열은 나라별 배출포인트가 살짝 다르거든요 예를들어 페루계열은 중배전에서 중강배전 사이구요 콜롬비아는 강배전 정도로 배출하거든요 아무래도 콜롬비아 계열인 엘파라이소 리치 무산소는 배전도를 조금 더 높여야 될 듯하네요 지금보다 30초 정도 더 늘이고 212~213도쯤 배출하면 되지 않을까 예측해 봅니다. ^^

    • @user-ri9nl8dw9q
      @user-ri9nl8dw9q Před 18 dny

      14분 30초쯤인거 같아요

    • @user-ri9nl8dw9q
      @user-ri9nl8dw9q Před 18 dny

      다시 한번 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 @커진담
      @커진담 Před 18 dny

      ​@@user-ri9nl8dw9q 너무 비싼 생두부터 하지마시고 워시드 생두로 어느정도 익혔다 싶으면 네츄럴 허니 무산소 이런식으로 높여보셔요 로스터기 특성을 먼저 파악하는것이 중요합니다.

  • @user-xr9pe1lo3e
    @user-xr9pe1lo3e Před 19 dny

    안녕하세요

    • @커진담
      @커진담 Před 18 dny

      @@user-xr9pe1lo3e 오랜만입니다.^^ 잘 지내시지요?

  • @user-ri9nl8dw9q
    @user-ri9nl8dw9q Před 19 dny

    보카500 취미로 로스팅을 시작했읍니다.다른 영상들도 쭉 봤는데 208도쯤에서 배출하시는데 그러면 로스팅포인트가 하이일거 같은데 시티로 볶고 싶을때는 190도에서 화력 1단계 줄이고 30초당 2도 상승폭으로 218도 배출하면 되나요? 그럼 1차팝후 5분쯤 후 배출일거 같은데요

    • @커진담
      @커진담 Před 19 dny

      @@user-ri9nl8dw9q 보카500을 잘 쓰기 위해서는 보카500로스터기의 특성을 이해해야 합니다. 보카500마다 1팝 오는 지점이 다르고 환경이나 언제 샀는지 덮고 사용하는지에 따라서 1팝시점이 바뀝니다. 여기에 생두 특성에 따라서 달라지구요 그래서 평균을 구하지요 제가사용하는 보카500은 평균 192~195도사이 1팝이 옵니다.(190도~195도사이) 그리고 2팝은 약 213도쯤 후에 오구요 그리고 1팝이 끝나는 시점이 208도쯤 됩니다. 이부분을 이해하는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그래야 생두의특성에 맞게 열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210도 정일때 원래대로하면 하이와 씨티직전 정도됩니다. 씨티라고 온도를 218도로 올려서 배출하면 생두는 겉이 타거나 치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내가 사용하는 로스터기 특성에 생두의 특성에 맞게 열량을 대입하는게 중요합니다. 분당 3도다 4도다 진짜 중요하며 그만큼 섬세한 화력조절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보카는 복사열로스터기 다른말로 하면 직화로스터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직화는 생두의 특성에 맞게 열을 대입해야 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 @hyunkang823
    @hyunkang823 Před 25 dny

    긴 영상 끝까지 완주했습니다. 그동안 이해되지 않았던 로스팅 관련 지식들이 자연스레 해결되었습니다. 마치 책 한권이 통째로 머릿속에 들어온 것 같은 기분이 드네요 다음주에 올라올 영상도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 @커진담
      @커진담 Před 25 dny

      도움이 되신다는 글을 볼때마다 힘이 샘 솟습니다.^^ 궁금하신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말씀해 주시구요 다루고 싶은 내용이 있으시면 언제든 말씀해 주세요~

  • @커진담
    @커진담 Před 25 dny

    이번에 로스팅한 커피생두는 에티오피아 시다모 벤사 워시드 입니다. 약 2년된 올드 크롭이구요 수분이 0.5~1% 빠진듯 합니다. 평상시는 화력을 안내려도 자체 수분으로 천천히 올라가는데 올드 크롭이다보니 디벨롭에서의 온도가 빨리올라가서 총 2단계 내렸습니다. 에티오피아 생두는 보통 약배전을 하는데 시다모는 약중배전으로 배출하여 부드러운 산미에 기분좋은 쓴맛을 만들어 주면 됩니다. 배출뒤에 7단계로 분쇄한 커피원두를 조그만 수저나 나무젓가락으로 약 1분가량 저어주면 가스가 많이 빠집니다. 이후에 커피추출을 하면 가스가 방해를 안하기에 맛있는 커피를 만들 수 있습니다. 로스팅 직후의 커피는 맛없다? 는 잘못된 이야기이구요 커피생두,원두의 특성을 이해하면 얼마든지 맛있는 커피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 @sujinan3283
      @sujinan3283 Před 25 dny

      영상 잘 보고 갑니다. 공부 많이 되있어요. 주원님 화이팅

    • @커진담
      @커진담 Před 25 dny

      @@sujinan3283 잘 지내시지요? ^^

  • @hyunkang823
    @hyunkang823 Před 27 dny

    좋은 영상 잘 시청하였습니다.^^ 질문이 있습니다 보카보카500 사용중인데, 유독 쓴맛이 잡히질 않습니다.다른 로스터들의 글을 보면 할로겐 램프의 복사열 비중이 높을수록 맛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부정적 시선도 있더군요.. 속까지 잘 익힌다고 하는데, 원두의 절단면을 보면 겉보다 속이 진한 색상의 원두들도 많이 발견 됩니다... 선생님께서 여러 종류의 로스터기를 다뤄보신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열풍 반열풍 로스터기와 비교하였을 때 보카보카의 쓴맛이 유독 튀는것일까요? 혹은 전도열을 사용하는 보카보카 직화식은 해결 방법이 될지도 문의 드립니다

    • @커진담
      @커진담 Před 26 dny

      @@hyunkang823 질문에 번뇌의 마음이 보이는군요 이 부분은 한 마디로 해결해 드릴수는 없지만 도움은 드릴 수 있습니다.^^ 잠시 '커피로스팅 원리3가지'를 잠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열의 특성, 로스터기의 특성, 생두의 특성 위3가지는 커피로스팅에 기본 원리이며 그중에 커피로스터기 특성에 관한 부분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즉 보카보카 커피로스터기의 특성은? 특성을 이해하는게 첫번째인데 이부분을 이해하지 못하고 커피로스팅을 하다보니 많은분들이 커피로스터기탓을 하게됩니다. 이세상에 나쁜? 로스터기는 없지 않을까 싶구요 단지 커피로스팅이 어려운것은 커피로스터기(도구)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도구탓을 하게 됩니다. 이제 왜 쓴맛이 나는지 이야기 해야겠지요? 혹 덮개를 사용한다면? 쓴맛이 많을 수 있구요 두번째로는 화력이 강하면 쓴맛이 많을 수 있습니다. 다르게 이야기하면 겉이 타서 쓴맛이 많을 수 있습니다. 그외 투입량이 많아도 쓴맛이 늘 수 있구요 그래서 제가 커피로스팅 적정치를 이야기 하는겁니다. 적정치를 넘거나 부족할때 향미는 변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투입량, 열량, 로스팅전체시간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 @커진담
      @커진담 Před 26 dny

      @@hyunkang823 가스를 사용하는 보카는 단종된걸로 알고 있습니다.^^ 만일 구입이 가능하여도 로스터기를 바꾸어서 해결하기 보다는.. 지금 사용하는 로스터기를 가지고 최고의 향미를 만드는걸 추천드립니다. 저도 예전에 처음 보카로스팅을 했을때 쓴맛도 나고 치핑도 발생하고 이상한 맛도 나고 했었습니다.^^ 지금은 나만의 커피로스팅 방향을 찾아가시는 길이라 생각하시고 프로파일 만드셔서 분석하시다 보면 원인을 찾게되고 커피향미는 좋아지게 됩니다.

    • @hyunkang823
      @hyunkang823 Před 26 dny

      긴 글의 답변 달아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한가지 더 질문 드리겠습니다. 보카보카의 향미 발현능력은 어느정도 인지 궁금합니다. 처음 집근처 로스터리카페의 커피를 마셔보고 향미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해당 로스터의 원두를 사다가 드립으로 내려 마시면서 컵노트의 향미 발현이 확실하다는 느낌이 있는데, 보카는 향미는 발현이 되는것 같긴한데 많이 약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물론 제 실력이 부족하겠지만요...) 사실 제 목표는 보카보카로 스페셜티 커피를 볶고 상업용 로스터기 만큼의 맛을 내보고 싶습니다. 특히 달콤한 산미와 집중적이고 뚜렷한 향미를 느껴보기 위해 로스팅 서적, 커핑책등을 펼처보며 연구중입니다만, 사실 보카보카외 로스팅 경험이 없다보니 한계에 부딪혀 있는 상태입니다. 선생님께서 보시기에, 각 각 장단점은 겠지만 보카보카로 정말 완벽한 커피를 볶았다고 했을때 상업용 머신을 따라갈 수 있다고 보시나요? 혹은 가정용 머신의 한계는 분명히 존재하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쓴맛 관련하여 원두의 겉 색상은 괜찮은데 단면 색상은 어둡습니다. 복사열로 겉보다 속이 과하게 익었다고 판단하는데, 원두 속을 겉보다 덜 익힐 수 있는 노하우가 있을지요.?

    • @hyunkang823
      @hyunkang823 Před 26 dny

      ​@@커진담 죄송하지만 위의 제 답글 확인 한 번해주실수 있으실지요😅

    • @커진담
      @커진담 Před 26 dny

      @@hyunkang823 일단 몇년간 보카500으로 카페운영하며 원두로 팔았습니다. 향미가 좋으니 샀겠지요? ^^ 맛있으셔서 단골도 많았구요 로스팅 서적 커핑등은 대부분 상업용 반열풍이나 열풍로스터기에 맞추어져 있다보니 복사열 로스터기에는 맞지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보카500은 소형로스터기라서 프로파일을 대입하기가 어렵구요 일단 커피로스팅은 완벽이라는 말 자체를 붙이기 힘든데.. 그럼에도 보카로 최고의 향미를 발현했다고 치면 상업용로스터기를 따라가느냐? 고 물으신다면 한마디로 못따라가죠 ㅎ~ 보카500 로스터기 특성중에 향미에 매우 중요한 교반이나 배기등이 상업용로스터기를 쫓아가지 못합니다. 가정용 머신과 상업용 머신의 차이를 이해해야 합니다. 만일 가정용 머신과 상업용 머신의 향미가 비슷하다면 누가 비싼 상업용 머신을 쓸까요? (아~ 물론 대량으로 볶기 위한것 빼구요) 원두는 속과 겉이 비슷해야 합니다. 다르다는건 열량 대입이 문제가 있는거겠지요 왜 겉과 속이 다르지? 란 의문으로 시작해야 하구요 보카500은 가정용이니 원래그래~ 라고 하는 사람들은 그냥 해보지도 않고 포기한 사람들이 위안을 삼을려고 하는 말일거라 생각합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맛있다고 하는데 전부 거짓말쟁이로 만드는 거구요 겉과 속을 같게 만들려면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원인은 무엇인지.. 프로파일 분석은 하는지.. 등등 커피로스팅은 쉬우면서도 어렵습니다. 한마디로 해결된다면 누구든 못하겠어요? ^^ 복사열이든 전도열이든 대류열이든 겉과 속이 다르다면 내가 하는 커피로스팅이 문제가 있는 거겠지요 제 영상을 잘보시면 지켜야 할게 많아요 거기서 어긋나기 시작하면 얼룩덜룩 속과겉이 달라지구요 내가 아는것에서 발전을 시켜나가야 하는데 기존것에 너무 얽매이거나 사람들의 말에 따라가거나 하기 시작하면 한계에 부딪히고 멈추어 버리지요 그리고 겉과 속이 다르다는건 복사열때문이라는 편견부터 버리고 프로파일을 제가올린것부터 비교하고 분석해보시고 하나씩 찾아나가다보면 향미는 따라올거라 생각합니다. 커피로스팅은 지식을 얻고 로스팅하고 프로파일을 보고 생각하고 향미를 느끼고 예상프로파일을 작성하여 로스팅하고 향미를 느껴보고 프로파일을 분석하여 다시 예상프로파일을 작성하여 로스팅하고.. 의 반복과정입니다. 한번에 해결되었다고 하는 순간 다른생두 다른환경 다른 무엇이라는 변수들로 인하여 향미는 사라져 버립니다. 해결하는 과정에서 얻어지는 정보들로 내 커피로스팅은 최고의 향미를 만드는 로스팅으로 발전해 나갑니다.

  • @hjp8642
    @hjp8642 Před 29 dny

    프로파일을 작성을 안하면 불안해서 꼭꼭 작성합니다.^^ 궁금한게 있습니다. 1. 연기가 많이나서 저는 4분에서 5분정도에 쿨러를 작동시켜 배기를 하는데요. 그게 맛의 어떤 영향을 줄까요? 2. 배출온도가 210도 정도 되면 거의 대부분 치핑이라고 하나요? 땜빵같이 떨어져나가는 현상이 생겨서 그게 좋은게 아니라는 얘길 들어서 배출온도가 205도를 넘어가지 못합니다. 치핑이 나는건 잘못 로스팅 하는 걸까요? 높은 온도에 배출해도 그런 현상이 안나타나게 할 수 있을까요?

    • @커진담
      @커진담 Před 29 dny

      치핑이 나는건 열량이 강해서입니다. 그러나 보카에서 치핑이 나는건 전도열이 복사열보다 많아서 입니다. 덥개를 덮으면 복사열보다 전도열 비중이 높아지고 이는 커피콩 겉면을 먼저 익게 만들어 치핑이 발생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디벨롭 전까지 충분히 수분이 빠지도록 약간 시간을 늘리시고 디벨롭에서의 화력이나 시간도 화력을 살짝 낮춤으로 시간이 길어지고 치핑이 발생하던게 줄어들 겁니다. 치핑이 나면 원두외부가 타게되고 커피맛은 써지게 됩니다. 전체 로스팅 하는 방식과 프로파일을 올리시면 더 상세하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 @user-mirurami
    @user-mirurami Před měsícem

    보카250은 10도 정도 더하면 될까요?

    • @커진담
      @커진담 Před měsícem

      @@user-mirurami 보카 250과 500은 텅스텐 할로겐 숫자와 유리드럼의 크기 그리고 볶음통 옆 스텐의 구멍등이 다릅니다. 열량도 다른데 10정도가 평균? 열량이라면 투입량에 따라 조절해 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그것보다는 투입량대비 예열부터 평균열량을 대입했을때 12분정도에 1팝이 오면 안정적으로 로스팅이 됩니다.

  • @user-hh2sg1ee4j
    @user-hh2sg1ee4j Před měsícem

    🎉🎉🎉

  • @커진담
    @커진담 Před měsícem

    에고 죄송합니다. 충전을 하면서 해야 했는데 베터리가 나가버렸네요 무선마이크를 사용했더니 빨리 닳았네요

    • @커진담
      @커진담 Před měsícem

      아까 당첨되신 두분 김주원 010-7737-2556 문자로 주소3종세트(성함 주소 연락처)보내주시면 원두 보내드리겠습니다. ^^

    • @user-qy6zg4ew6h
      @user-qy6zg4ew6h Před měsícem

      ​@@커진담 안녕하세요 ^^ 카톡으로 보내드렸어요~~^^

    • @soolee1772
      @soolee1772 Před měsícem

      ㅎㅎ 그런거였군요..ㅎㅎㅎ

    • @커진담
      @커진담 Před měsícem

      @@soolee1772 못다한 이야기는 다음 실시간 방송때 담도록 하겠습니다.^^

  • @hiyo456876
    @hiyo456876 Před měsícem

    노트는 뜨거울때는 허브향 식으면서 바닐라향 자몽산미 후미는 백설탕 단맛 정도 느껴졌어요!

    • @커진담
      @커진담 Před měsícem

      와우~ 엄청 좋은데요

    • @hiyo456876
      @hiyo456876 Před měsícem

      @@커진담필터로 마시기에는 맛 없던데요! 중강배전 이상 볶인게 아니라 그런가 초콜릿 노트는 전혀 안 느껴지는거 같앗어요!

    • @커진담
      @커진담 Před měsícem

      @@hiyo456876 에쏘용에서 핸드드립의 깊은맛이 나기를 기대하는건 살짝 무리일 수 있습니다.^^ 가격대비 향미는 비례합니다.

    • @hiyo456876
      @hiyo456876 Před měsícem

      @@커진담 전 약배전 원두로 에쏘 더 많이 만들어 마시고 있어요! 수동그라인더라 손목에 무리가 가서 자제하는 중이에요!

    • @커진담
      @커진담 Před měsícem

      @@hiyo456876 아 그러시군요 손목을 위해서 자동그라인더로 바꾸심을 추천합니다. 8년전 생각해보니 핸드그라인더 한달쓰고는 바로 자동그라인더로 갈아탔던 기억이 나네요

  • @hiyo456876
    @hiyo456876 Před měsícem

    혹시 온두라스 생두 드셔 보신적 있으세요? 에쏘용으로 저렴한 온두라스 워시드 구매후 중배전 정도 볶았는데 언더가 났나 식은후에 살짝 매운 맛이 나네요!

    • @커진담
      @커진담 Před měsícem

      남미쪽 특히 콜롬비아 계열에서 자주 나오는 뉘향스입니다. 사람마다 감각이 달라서 많이 느끼기도 적게 느끼기도 합니다. 보통 5~6일 지나면사라지기도 하구요 아린맛과 공조하는데 언더에서 났다면 전체 로스팅 시간을조금 길게 잡아보세요~ 커피품질이 저급에서 많이 나고 고품질로 갈수록 없다보시면 됩니다

    • @hiyo456876
      @hiyo456876 Před měsícem

      @@커진담 아~강배전으로 볶으려고 시간은 길게 가져 가긴 했어요! 13분30~14분정도

    • @커진담
      @커진담 Před měsícem

      @@hiyo456876 시간이 긴데도 아린맛이나 떫은맛등이 난다면 디벨롭시간을 체크해야 합니다. 보통 상업용은 1분에서 2분이라면 가정용은 2분~3분이구요 물론 이부분도 로스터기 특성마다 다르구요

    • @hiyo456876
      @hiyo456876 Před měsícem

      @@커진담 아~전 시간대랑 볶이는 색 보고 전체적으로 판단해서 온도 올리고 있어요! 이번에는 온도를 좀 빨리 올렸을지도 모를일이네요! 커피에서 매운맛 느낀거 진짜 오랜만이에요!

  • @hiyo456876
    @hiyo456876 Před měsícem

    보카보카 로스터기 약배전 로스팅은 어렵다고 들은거 같아요! 향미 위주 로스팅 하려면 시간을 짧게 해야겟죠?! 전 주로 중약배전 로스팅 9분대에 끝내는데 향미는 좀 약한 느낌이에요!

    • @커진담
      @커진담 Před měsícem

      보카보카는 30rpm으로서 일반 가스드럼식 소형로스터기보다 회전속도가 느립니다. 그렇다보니 균일도가 떨어지고 이는 1차팝핑이 시작하고 끝나는 시점이 다른 소형로스터기보다 길어집니다. 다르게 이야기하면.. 디벨롭구간이 길어질수록 약배전로스팅은 힘이든게 멎습니다. 그럼에도 여름에는 발현이 잘되기에 약배전하기에는 좋은 계절이며 1차팝이 끝나는 시점에 정확히 배출하면 새콤달콤한 약배전 원두를 만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로스터기마다 다르지만 보카는 11분정로 전체로스팅 시간을 잡아주어야 합니다. 이유는 복사열을 사용하기때문입니다.^^

    • @hiyo456876
      @hiyo456876 Před měsícem

      @@커진담 원적외선 복사열 방식이라 여름에 로스팅이 더 균일하게 되나 보네요! 제가 사용 하는 열풍 로스터기는 비오고 습한날만 아니면 여름이라고 딱히 온도 영향은 안 받는거 같더라고요! 참 요즘 에티오피아 생두 어떤거 볶아 드세요? 뉴크롭 많이 들어오고 있던데 무슨 생두 사야될지 모르겠더라고요!

    • @커진담
      @커진담 Před měsícem

      @@hiyo456876 제작년에 우기가 이상해서 에티오피아 생두상태가 너무 안좋았습니다. 그래서 작년에는 아주 조금씩만 사용을 했었구요 커피원산지 특히 열대지방은 우기철 후에 수확하는데 지구의 날씨가 너무 이상해서 그쪽 지방의 커피가 영향을 많이 받는듯 합니다. 올해 뉴크롭들은 아직 안볶아봤기에 답변을 드리지 못하겠네요~^^ 이제 생두 정보를 라이브로 커피로스팅하여 정보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커진담
      @커진담 Před měsícem

      @@hiyo456876 czcams.com/video/8fFzlXiCgmM/video.htmlsi=v-_x8k6HE_ti9flB 위 링크에서 에티오피아 생두를 잘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hiyo456876
      @hiyo456876 Před měsícem

      @@커진담 전 올해 첼베사 워시드랑 니구세게메다 내추럴 2종류만 구입해 봤는데 첼베사가 나은거 같앗어요! 니구세게메다는 완전 홍차 마시는거 같았고 첼베사도 홍차 후미에요! 올 에티 뉴크롭들 홍차 노트가 많은거 같더라고요!

  • @baedaniel4714
    @baedaniel4714 Před měsícem

    집에서 보카보카 같은 수동 간이 소형로스터를 이용하여 로스팅하는데, 원 배치에서 다른 배출시간을 통해 커피의 다양한 맛을 발현하는 아이디어는 못해봤는데, 새로운 시사점을 주는 좋은 내용입니다.

    • @커진담
      @커진담 Před měsícem

      싱글 블랜딩이라고 표핸하면 좋겠네요 ^^ 다양한 향미를 느껴보세요~

  • @user-hh2sg1ee4j
    @user-hh2sg1ee4j Před měsícem

    항상감사~❤❤

    • @커진담
      @커진담 Před měsícem

      행복한 여름 보내세요~^^

  • @커진담
    @커진담 Před měsícem

    커피로스팅 어려운 이유는 간단합니다. 프로파일 작성하는 습관만 들여도 커피로스팅은 정말 쉬워집니다. 영상을 끝까지 보신다면 이해됩니다.

  • @hiyo456876
    @hiyo456876 Před měsícem

    요즘은 보카보카 로스터기 사용 안하세요?

    • @커진담
      @커진담 Před měsícem

      아닙니다.^^ 사용합니다. 보카 궁금하신점 있으신가요?

    • @hiyo456876
      @hiyo456876 Před měsícem

      @@커진담 아니요 ! 로스팅 입문 할때 저두 보카보카 구매 하려다가 채프 걸러주는 기능이 없어서 그런가 연기가 심해 보여 구매는 안했어요! 대신 가정용 열풍 로스터기 구입후 만족 하면서 사용중 이긴 해요! 단점은 큰 소음이랑 강배전 로스팅에는 적합하지 않은거 같아요!

    • @커진담
      @커진담 Před měsícem

      @@hiyo456876 로스팅이 끝난 후 체프를 쿨러위에서 문지르고 하는 번거로움은 있는데 커피 향미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프로파일만 잘 대입하면 정말 맛있는 커피원두를 만들 수 있습니다.

  • @힐링파트너
    @힐링파트너 Před měsícem

    어제 방주캠퍼서 유트뷰 '찐' 초보를 위한 기초교육 잘 들었습니다. 도움도 많이 됐구요.. 그리고 맛있는 커피도 준비해주셔서 잘 마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커진담
      @커진담 Před měsícem

      @@힐링파트너 아~ 혹시 앞줄에 계신분 맞나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힐링파트너
      @힐링파트너 Před měsícem

      @@커진담 ㅎㅎ 아니요 맨뒷줄 맨왼편.. 가까운곳에 계시면 커피마시러 가려고 했는데 부산이라셔서.. ㅎ 어제 많은 도움 받았습니다 감사드려요^^

    • @커진담
      @커진담 Před měsícem

      @@힐링파트너 아 그러셨군요 저는 강의때마다 스텝으로 활동도 하니 커피 드시고 싶으시면 언제든 오셔요~^^

    • @힐링파트너
      @힐링파트너 Před měsícem

      @@커진담 ㅎㅎ 스텝까지 방주지기님의 탁월한 안목과 선택이십니다. 참 부럽습니다 ㅎㅎ

  • @cooffeesca4814
    @cooffeesca4814 Před měsícem

    사용이나 해보고 좋다고 하는것인지 . 묻지마 로스팅 을 소량 하려면 쓸수 있습니다. 그리고 양도 100그램 정도 적당하고 10번 정도 하면 전부 세척 해야 합니다.그냥 10만원 정도 적당합니다

    • @cooffeesca4814
      @cooffeesca4814 Před měsícem

      묻지마 라는 것은 감각과 소리로 배출타임을 잡아야 하므로 순수 가정용 입니다. 연기때문에 집안에서는 힘들고 밖에서 해야 합니다.

    • @커진담
      @커진담 Před měsícem

      일단 제 영상 전체를 보시길 추천합니다. 특히 최근에 올린영상을 추천하구요 "사용이나 해보고 좋다고 하는것인지"란 말을 할려면 최소한 채널영상들을 어느정도는 본 후에 하시길 바랍니다. 투입량이 100정도가 적당하다고 하셨는데 어떤 근거로 하시는 말씀인가요?

    • @커진담
      @커진담 Před měsícem

      @@cooffeesca4814 감각과 소리로만 하시나 보네요 온도계도 있는데 전혀 활용을 못하시는듯 하네요

    • @cooffeesca4814
      @cooffeesca4814 Před měsícem

      @@커진담 말꼬리 잡으려는 것은 아님니다. 온도계가 돌고있고 작아서 볼수가 없네요. 그리고 여러대 구입해서 판매하려 했는데 그냥 아는 사람들 나누어 주었습니다. 모양만 이쁘고 내용은 수준 이하라는 생각 합니다(아주 주관적인 생각 입니다)

    • @커진담
      @커진담 Před měsícem

      @@cooffeesca4814 맞습니다.^^ 온도계 보기가 상당히 불편합니다. 그래서 요즘은 디지털블루투스 온도계가 나옵니다. 저는 아날로그를 더 좋아합니다. 생두의 온도를 정확히 측정하기에 볼 수만 있다면 커피로스팅 프로파일을 작성하는데 최고입니다. 저는 보통 250g에서 300g 로스팅하는데 수많은 분들이 맛있다고 극찬을 하셨습니다. 평양감사도 자기하기 싫으면 그만이듯이 커피로스터기도 자기와 잘 맞는것을 골라야 합니다. 그럼에도 보카로 제가 볶은 커피원두를 맛보면 보카에 대한 생각은 약간은 달라지시리라 생각합니다.^^

  • @커진담
    @커진담 Před 2 měsíci

    여름철 커피로스팅할때 내 커피가 맛이 없는 이유는? 위 주제로 실시간 특강을 할 예정입니다. 실시간 방송에 참석 가능한분들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진행하겠습니다.

  • @hjp8642
    @hjp8642 Před 2 měsíci

    아~ 이런 방법이 있었군요.. 저는 가끔 2배치 다르게 하여 블렌딩할 생각만 했지.. 한번에 두번의 나눠 배출은 생각 못했네요.. 한번 시도해 봐야겠어요.. 좋은 경험담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런데 결승에서 볶은 커피는 어떤것이었는지 궁금하네요..

    • @커진담
      @커진담 Před 2 měsíci

      @@hjp8642 6년이나 지나서 갸물거리지만.. 에티오피아 커피생두였던걸로 기억합니다.

  • @dryoonpeople7549
    @dryoonpeople7549 Před 2 měsíci

    핸드픽의 필수이유를 알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커진담
      @커진담 Před 2 měsíci

      시청하여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커피 즐기세요~

  • @user-hh2sg1ee4j
    @user-hh2sg1ee4j Před 2 měsíci

    자기개발의 표본 이십니다.

  • @커진담
    @커진담 Před 2 měsíci

    커피로스팅 우승 프로파일 예열 150도 8단계 분당 1분상승 7분 150도 11분 1차팝핑시작 197도 13분 1차팝핑끝 212도 50% 배출 13분 40초 215도 나머진 배출 디벨롭 끝나는 시점에서 절반배출하고 계속로스팅하여 나머지를 30초 정도 더 진행 후 배출하여 자동 블랜딩된 원두를 만들었습니다.

  • @BaekBongTV
    @BaekBongTV Před 2 měsíci

    방주지기님 영상보고 놀러왔습니다. 영상에 내용별 챕터 있으면 더 좋을것 같습니다.

    • @커진담
      @커진담 Před 2 měsíci

      감사합니다.^^ 그부분까지 신경 못썼는데 챕터도 넣도록 하겠습니다.

  • @lgmjywp
    @lgmjywp Před 2 měsíci

    보카250 사용중입니다. 예열170도에 생두 140g 투입하면 바로 100도로 떨어집니다. 이후 9단계 시작 10도오를 때 1분정도 되는지 보고 1분 안되면 조금 내리고 1분 넘어면 조금 올리는식으로 해서 11분정도 유지하면 보통 210도 근처에서 1팝이 옵니다. 그러면 7로 낮춰서 2분정도 유지하면 2팝이 시작될려고 하고 그럼, 완전히 낮춰서 30초정도 뒤에 꺼냅니다. 이 방식이 맞을까요?

    • @커진담
      @커진담 Před 2 měsíci

      생두마다 조금은 다릅니다. 방법은 아주 좋습니다. 11분에 210도쯤 1팝오는것도 괜찮구요 하지만 2분정도쯤에 2팝이 온다면 디벨롭구간이 조금 빠르게 온도가 오르는듯 합니다. 1팝시작하고 낮춘뒤 1분뒤에 1단계 더 낮추어서 진행해 보세요 1팝에서 배출까지 2분30초에서 3분사이가 오도록 디벨롭을 조금더 늘여보세요.

    • @lgmjywp
      @lgmjywp Před 2 měsíci

      @@커진담 감사합니다. ㅎ 시도해 보겠습니다

    • @커진담
      @커진담 Před 2 měsíci

      @@lgmjywp 온도는 225도쯤 배출에 맞추어 보시구요 230도 넘으면 2팝이 옵니다. 온도와 시간을 함께 맞추어야 합니다. ^^

  • @커진담
    @커진담 Před 2 měsíci

    반갑습니다.^^ 커피에 진심을 담아 전해드리는 커진담입니다. 커진담 채널에서는 커피로스팅과 커피추출, 커피에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궁금하신부분은 언제든지 댓글로 문의해 주세요~ (자세한 섦명은 더보기란을 참조해 주세요)

  • @커진담
    @커진담 Před 2 měsíci

    반갑습니다.^^ 커피에 진심을 담아 전해드리는 커진담입니다. 커진담 채널에서는 커피로스팅과 커피추출, 커피에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궁금하신부분은 언제든지 댓글로 문의해 주세요~

  • @hansoolee1645
    @hansoolee1645 Před 3 měsíci

    가마솥 정보 알 수 있을까요? 어디제품인가요? 가격대가 다양하더라구요

    • @커진담
      @커진담 Před 3 měsíci

      답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키친아트 20 제품입니다.^^

    • @hansoolee1645
      @hansoolee1645 Před 3 měsíci

      @@커진담 감사합니다^^

  • @user-ly4ez9hj6s
    @user-ly4ez9hj6s Před 3 měsíci

    가마솥로스팅..정~말 매력적이지요..ㅎㅎ 풍부한 맛을 살려주는..멋진.. 게다가 체프처리도 좋아요^^ 꼭 해보시길!!!

    • @커진담
      @커진담 Před 3 měsíci

      커피로스팅을 시작하거나 또는 간편하게 요리하듯이 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장비중 최고로 편한 장비일듯 합니다. 힘들게 흔드는 팬 로스팅은 이제 그만~^^

  • @kwonsp1
    @kwonsp1 Před 4 měsíci

    제목낚시 하지마

    • @커진담
      @커진담 Před 4 měsíci

      낚시 아니구요 마셔보면 왜 와인커피라고 하는지 이해하게 됩니다. 마셔보기전까지는 절대 이해할 수 없을겁니다.

  • @user-ek8oi7du9q
    @user-ek8oi7du9q Před 4 měsíci

    전기 로스터기는 국내 생산 제네카페1키로가 최고인듯...것도 열풍방식에 강화유리 가 트위스트로 360도 돌면서 고른 로스팅이 됩니다..제가 12년동안 사용하는데 온도계도 입구쪽 내쪽 바깥쪽 3군데로 체크되고정말 식히는것도 자동으로 열려 나와서 연기까지 싹잡아쥽니다..금액도 800만원 정도로 착실합니다..물로누열선읔 오래써서 2번 바꿔냈요...리뷰하실려면 제네카페 1kg 도 해주세요..적극 추천합니다..

    • @커진담
      @커진담 Před 4 měsíci

      기회가 된다면 해보고 싶네요. 로스터기 마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단순히 잘 볶이는것을 보여주는것보다 얼마나 장점을 잘 살려서 로스팅 하는지 변수를 어떻게 다룰수 있는지 디벨롭구간을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는지 등등을 해보고 싶네요

    • @user-ek8oi7du9q
      @user-ek8oi7du9q Před 4 měsíci

      아 제네카페 200그람 짜리도 있습니다 올려주신 제품은 그냥360도 돌잖아요 그회사껀 트위스트로 돕니다 네이버 제네카페로스터기 검색후 사진만 봐도 이해 하실갑니다 체프통도 따로있어요..전 100만원 미만 값이면 제네카페 추천합니다..잔고장도없고..12년 사용자라 전 그회사랑 관계가 없어요..as땜시 안성에 본사공장 한번가본사람으로 수출엄청해서 포장하더라고요

    • @커진담
      @커진담 Před 4 měsíci

      @@user-ek8oi7du9q 250은 사용했었습니다. 일단 회전속도가 좀 느리고 열량조절이 쉽지가 않은데.. 이 부분은 디벨롭구간에서 향미의 특성을 살리는데 있어서 단점이 됩니다. 커피콩은 나라별로 생두특성별로 고도별로 다르기에 이부분에서 생기는 생두가 가지고 있는 향미의 특성을 살려야 합니다. 즉 열량조절이 로스터가 마음대로 조절가능해야하고 회전 교반이 잘되어야 균일하고 디벨롭에서는 향미를 최고치로 살릴 수 있는데 ㅈㄴㅋㅍ250은 그부분에서는 아쉬움이 많았습니다.

    • @lioooil
      @lioooil Před 2 měsíci

      아니 ㅋㅋㅋ 보카보카 영상에 와서 800마넌짜릴 얘기하면 어뜨캅니까 ㅋㅋ 그리 따지면 이카와 링크 스트롱홀드는요 다 가져와요?

  • @전우진-y6n
    @전우진-y6n Před 4 měsíci

    와~~~ 신기해요~~~ 복숭아향미는 어떤맛일까요~ 궁금하네요^^ 화이팅~!

    • @커진담
      @커진담 Před 4 měsíci

      음.. 살구, 복숭아 비슷할거에요~ 커피를 내린 후 느끼는 향.. 사실 저는 복숭아 알레르기가 있어서 더 예민하게 느끼는듯 했어요

  • @caffanuri
    @caffanuri Před 4 měsíci

    안녕하세요. 생두 로스팅을 해보려고하는데요. 생두를 어디서 사야하는지 업체를 알려주시면 안될까요?그리고 처음 로스팅 시도인데 어떤 생두를 사용하면 좋은지 알려주세요.

    • @커진담
      @커진담 Před 4 měsíci

      일단 추천해드리는곳은 웹으로 mi coffee 검색해보세요 1~2키로 정도 콜롬비아 생두를 신청하시구요 생두가격은1kg 15,000원 정도면 연습용으로 괜찮고 잘 볶았을때 향미도 좋습니다. 그리고 조금씩 좋은 생두를 구매하면됩니다. 생두구매 싸이트는 많지만 믿고 살 수 있는 곳은 저의 기준으로 그리 많지 않습니다. 앞으로도 댓글로 달아주시거나 계속 소통하시면 커피로스팅으로 좋은 향미 가득할게 날때까지 도와 드리겠습니다.^^

    • @caffanuri
      @caffanuri Před 4 měsíci

      고맙습니다,당장 주문할께요.^^

    • @커진담
      @커진담 Před 4 měsíci

      @@caffanuri 시작은 워시드로 생두로 하세요~ 허니나 네츄럴 그밖에 잘 모르겠다는것은 조금 볶고 난 후에 도전하시구요~^^

    • @caffanuri
      @caffanuri Před 4 měsíci

      네.. 고맙습니다.

    • @caffanuri
      @caffanuri Před 4 měsíci

      주문했습니다. 테스트용 1kg, 조금 괜찮은 거 1kg.. 로스팅하면서 잘 모르면 물어 볼께요.^^

  • @user-cz4je1sw4c
    @user-cz4je1sw4c Před 5 měsíci

    출력하고 싶은데 자료가 있다면 메일도 되나요?

    • @커진담
      @커진담 Před 5 měsíci

      어떤게 필요하신건가요? ^^

  • @okingtv6549
    @okingtv6549 Před 5 měsíci

    중간에 Ror 10 맞추느라 열량을 0.5단계로 계속 조정하신거죠..?

    • @커진담
      @커진담 Před 5 měsíci

      네 맞습니다.^^ 로스팅 환경이 바꼈기때문에 ror 맞추어(찾느라) 주느라 조절하였습니다. 몇번 해보면 11분에 1팝이 오는 열량을 주게되고 그 후로는 로스팅이 진짜 편해집니다. 생두를 바꿜때를 제외하고는 거의 비슷한 열량으로 하고 1팝전후에만 생두의 특성에 맞게 조금씩 조절하면 됩니다.

    • @okingtv6549
      @okingtv6549 Před 5 měsíci

      @@커진담 늘감사합니다~! 밴드에서 좋은 글보며 많이 배웠습니다~! 로스팅 시작한지 3년 정도 되었는데, 가르쳐주신대로 매번 프로파일 작성하면서 하고 있습니다~! ^^*

  • @plsq3111
    @plsq3111 Před 5 měsíci

    재밋어요 ~~^^😊😊😊

  • @plsq3111
    @plsq3111 Před 5 měsíci

    아~저도 한번 해봐야겠네요~진작에 알았음 좋았을것을~~ 일정한 열이 중요하더라고요~~

    • @커진담
      @커진담 Před 5 měsíci

      감사합니다. ^^ 정말 잘 됩니다.~

  • @MCKang-ve2pc
    @MCKang-ve2pc Před 5 měsíci

    미국인이 홍차마시는걸 금지하는것이 아니라 영국인이 동인도회사를 앞세워 홍차판매를 독점하려하니 반발하고 홍차대신 커피를 마셨는데 홍차에 길들여진 미국인이 홍차처럼 덜 쓰게 마셨지요~ 그리고 아메리칸 노 (no)가 아니라 이태리어 접미사 중에 no(~처럼) 즉 미국사람 처럼 마시는 커피 라는 뜻이고, 숨은 의미는 커피도 못마시는 미국사람 이라는 뜻도 있습니다.

  • @hiyo456876
    @hiyo456876 Před 5 měsíci

    저는 로스팅 처음 시작할때 두꺼운 냄비에다가 몇번 해봤어요! 근데 가스렌지에 안전센서가 있어서 윅질만 하면 불이 꺼져서 포기했었어요 몇번 안해봐서 그런건진 몰라도 주걱으로만 저어서는 균일하게 안되는거 같더라고요

    • @커진담
      @커진담 Před 5 měsíci

      음.. 일단 어느정도 깊이가 있어야 콩이 냄비밖으로 튀지 않구요 바닥이 조금 둥근게 잘 돌아가더라구요 일단 계속 저어준다 생각하면 됩니다. 즉 교반만 잘해주면 됩니다. 열은 주물로 되어있는 가마솥이 일정한 온도로 올라가거든요 제가 강조하는게 드럼(냄비)의 재질과 두께를 강조하고.. 드럼은 회전속도와 교반날개를 이야기합니다. 그래야 균일하게 볶이거든요 냄비는 재질과두께 그리고 깊이와 모양 나머지는 주걱으로 일정하게 계속 저어주면(교반) 맛있는 커피원두가 되는거죠..^^

    • @hiyo456876
      @hiyo456876 Před 5 měsíci

      @@커진담 그냥 평평한 일반 냄비에 해서 잘 안 석였나봐요. 뚝배기에 다가도 해볼려고 했는데 채프 타는 연기가 너무 심해서 그냥 포기했어요

    • @커진담
      @커진담 Před 5 měsíci

      @@hiyo456876 2~3인용 가마솥에 해보시면 제 말이 이해가 될 겁니다.^^ 일반 팬이나 냄비는 안되구요 두껍고 열전도와 보존이 잘되는것.. 즉 가마솥이 진짜 잘 됩니다.

    • @hiyo456876
      @hiyo456876 Před 5 měsíci

      @@커진담 편수 냄비라고 해야되나? 무쇠솥보다는 열보전률 떨어지겠지만 두꺼운 냄비에다가 했었어요! 무쇠솥이 바닥도 원형이라 교반이 훨신 잘될거 같긴 하네요! 근데 무쇠솥 무쇠팬등 기름칠 안해두면 금방 녹쓸어서 관리가 어렵다고 들은거 같아요!

    • @커진담
      @커진담 Před 5 měsíci

      @@hiyo456876 저거는 특수처리되어서 전혀 걱정 없을듯 합니다. 누룽지 해먹고 그냥 수세미로 닦습니다. 그러고보니 제가 파는것도 아닌데 열심히 광고하네요 ㅎㅎ 커피로스팅이 너무 잘되는걸 알려드리는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