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매를 닦으면 달라지는 것들ㅣ일묵스님ㅣ제따와나선원 정기법회 2023.05.17

Sdílet
Vložit
  • čas přidán 22. 05. 2024
  • 삼매는 탐욕 성냄 등이 실제로 내려놓아진 선한 마음 상태입니다. 삼매를 많이 경험한다는 것은 실제로 탐욕 성냄 없는 마음을 많이 경험한다는 이야기가 되지요.
    이런 삼매를 닦는 수행법이 곧 중도 - 팔정도입니다. 그리고 팔정도의 구체적인 실천 방법이 알아차림 수행 - 생각 없이 현재 알아차리기, 법답게 반조하기 - 입니다. 수행 초보자 때는 생각 없이 알아차리기를 주로 닦고, 법 답게 반조하기는 보조 정도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삼매를 많이 닦으면 많은 것이 달라집니다.
    우선 감각적 욕망의 해로움과 재난을 알아, 욕망에서 벗어남의 행복의 이로움과 행복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욕망은 행복이라는 사견이 놓아지고 바른 견해가 성립되지요. 욕망뿐 아니라 성냄, 해태혼침, 들뜸후회, 의심 등 장애의 해로움과 장애가 놓아진 마음 상태의 유익함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욕망 등의 해로운 법이 가라앉은 균형 잡힌 마음을 많이 경험하게 됩니다.
    또한 이런 균형 잡힌 마음 상태에서는 있는 그대로 보는 여실지견의 힘, 지혜가 성장합니다. 지혜가 강해지면 번뇌를 더 섬세하게 볼 수 있게 되지요.
    그리고 삼매는 지금 여기서 행복하게 머물 수 있게 합니다. 그래서 피곤하고 스트레스받을 때 욕망으로 풀던 것에서 벗어나서, 벗어남의 행복인 삼매 속에서 행복하게 머물면서 회복하고 쉴 수 있게 되지요.
    그리고 마음에는 관성력이 있습니다. 그래서 탐욕 성냄이 놓아진 삼매의 마음을 많이 경험하다 보면 삼매의 마음이 관성이 되면서 수행을 이어 나가는 힘이 커집니다.
    이런 삼매를 닦으면 칠각지 등 선법이 많이 길러지게 됩니다. 그래서 삼매, 더 나아가 선정 후에는 삼매나 선정에 들었던 몸과 마음조차 형성된 법이고 조건 지어진 법이어서 변하기 마련인 무상하고 괴로움이고 남이고 타인이고 무아인 법이라고 반조하여야 합니다. 이렇게 해야 선법에 집착하지 않으면서 유익하다 알고 계발할 수 있는 마음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선정 후 반조를 통해서는 감각적 욕망에 대한 갈애 뿐 아니라 존재에 대한 갈애 까지도 놓아서 열반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삼매는 수행에서 매우 귀하고 유익한 마음 상태입니다. 삼매를 많이 닦고 오래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 Timeline
    0:00 intro
    1:55 삼매란 무엇인가
    8:28 삼매를 닦는 중도수행과 알아차림
    11:54 생각 없이 현재 알아차리기 - 삼매를 주로 닦는
    19:05 법답게 조사하기 - 지혜를 주로 닦는
    21:51 초보자 때는 삼매(생각 없이 현재 알아차리기)를 위주로 닦자
    26:54 삼매가 생기면 달라지는 마음
    28:23 프레임의 전환, 욕망과 장애의 해로움과 벗어남의 행복을 안다
    39:24 여실지견! 있는 그대로 보는 지혜가 커진다
    45:06 지금 여기서 행복하게 머문다
    50:12 삼매가 강해지면 수행을 이어 나가는 힘이 커진다
    53:23 선법에 집착하지 않는 지혜 - 선정 후 반조
    1:04:02 outro
    ◆ Tag
    #삼매 #선정 #알아차림 #불교명상 #명상
    ◆ 제따와나선원
    • 홈페이지: www.jetavana.net
    • 네이버카페 : cafe.naver.com/jetavana
    • 제따와나선원 뉴스레터 구독하기 page.stibee.com/subscriptions...
    • 제따와나선원 후원하기 www.jetavana.net/sub5_00.html
    모든 존재들이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바랍니다.

Komentáře •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