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베이스 꿀팁] 뒤죽박죽 된 큐베이스 프로젝트 폴더 및 파일 정리하는 법 | 효과적인 프로젝트 폴더 및 파일 관리 | Back up Project 기능

Sdílet
Vložit
  • čas přidán 2. 07. 2024
  • : 큐베이스는 처음 새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해당 작업을 어디에 저장하고 각종 파일들을 보관할 것인지 물어봅니다. 그런데 어떤 분들은 이 과정을 간과하고 대충 폴더를 아무 곳이나 지정하거나 파일명도 대충 지정해놓고 큐베이스 작업을 시작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저도 레슨을 진행하다보면 정말 많이 보는데요. (사실 어린 시절에는 저도 그랬습니다.) 그렇게 작업을 하다보면 폴더명 자체가 Untitled, 01, 02, ... 계속 붙어서 어떤 게 내가 작업하던 폴더인지 헷갈리거나 잃어버리는 분들도 있고, 또는 한 폴더 안에 여러 개의 작업 프로젝트 파일(cpr파일)을 넣어두고 섞어 쓰는 분들도 있으며, 불필요한 bak 파일 또는 wav 파일 등을 임의로 옮겨서 그 폴더에 정체 모를 파일들을 쌓아 놓고 보관하는 분들 등등 정말 다양한 경우를 많이 봅니다.
    그렇게 작업하다보면 언젠가 프로젝트가 꼬여서 오류가 날 수도 있고, 해당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던 오디오 파일 등도 누락되어서 분실할 수도 있고, 불필요한 파일들이 계속 누적되어 폴더 용량도 쓸데 없이 계속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새 프로젝트를 열 때 제대로 폴더와 파일 지정 또는 관리를 안해서 일어나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다 대책이 있죠. 옛날엔 그걸 모르고 그렇게 하지 않아서 이미 프로젝트 폴더나 파일이 꼬여버렸다. 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큐베이스 자체에서 아주 간편하게 폴더와 파일 관리를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그 Back up Project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원래는 말 그대로 프로젝트를 '백업' 할 때 쓰라고 있는 기능이지만, 실질적으로는 불가피하게 꼬인 프로젝트의 폴더와 파일을 분리하거나 관리하는 용도로 더 많이 씁니다.
    이제 막 큐베이스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이 영상 참고하시고, 애시당초 처음부터 꼭 큐베이스 프로젝트 폴더와 파일을 깔끔하게 관리하는 법을 습관 들이면서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로크뮤직 문정민입니다.
    개인 작업을 하는 과정에 매우 유용했던 기능들과 학교 강의, 개인 레슨 등에서 학생들에게 질문을 많이 받았던 내용들을 '꿀팁'으로 모아 초심자 분들의 눈높이에 맞춰 연재합니다. 주로 큐베이스 프로, 로직 프로 등을 다룰 예정입니다.
    미디/레코딩 프로그램을 익혀가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영상이 유용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 '알림 설정' 하시고 더 많은 강좌, 팁 및 소식과 정보 받아보세요!
    [문의]
    • E-mail : lochmoon@daum.net
    • Instagram : / lochmoon
    • 개인레슨(온/오프라인) : blog.naver.com/lochmoon/22184...
    #큐베이스 #cubase #컴퓨터음악 #알쓸큐팁 #백업 #midi #큐베이스팁 #로크뮤직 #backupproject #폴더관리 #파일관리 #프로젝트
  • Hudba

Komentáře • 1

  • @lochmusic
    @lochmusic  Před 3 dny

    : 큐베이스는 처음 새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해당 작업을 어디에 저장하고 각종 파일들을 보관할 것인지 물어봅니다. 그런데 어떤 분들은 이 과정을 간과하고 대충 폴더를 아무 곳이나 지정하거나 파일명도 대충 지정해놓고 큐베이스 작업을 시작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저도 레슨을 진행하다보면 정말 많이 보는데요. (사실 어린 시절에는 저도 그랬습니다.) 그렇게 작업을 하다보면 폴더명 자체가 Untitled, 01, 02, ... 계속 붙어서 어떤 게 내가 작업하던 폴더인지 헷갈리거나 잃어버리는 분들도 있고, 또는 한 폴더 안에 여러 개의 작업 프로젝트 파일(cpr파일)을 넣어두고 섞어 쓰는 분들도 있으며, 불필요한 bak 파일 또는 wav 파일 등을 임의로 옮겨서 그 폴더에 정체 모를 파일들을 쌓아 놓고 보관하는 분들 등등 정말 다양한 경우를 많이 봅니다. 그렇게 작업하다보면 언젠가 프로젝트가 꼬여서 오류가 날 수도 있고, 해당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던 오디오 파일 등도 누락되어서 분실할 수도 있고, 불필요한 파일들이 계속 누적되어 폴더 용량도 쓸데 없이 계속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새 프로젝트를 열 때 제대로 폴더와 파일 지정 또는 관리를 안해서 일어나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다 대책이 있죠. 옛날엔 그걸 모르고 그렇게 하지 않아서 이미 프로젝트 폴더나 파일이 꼬여버렸다. 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큐베이스 자체에서 아주 간편하게 폴더와 파일 관리를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그 Back up Project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원래는 말 그대로 프로젝트를 '백업' 할 때 쓰라고 있는 기능이지만, 실질적으로는 불가피하게 꼬인 프로젝트의 폴더와 파일을 분리하거나 관리하는 용도로 더 많이 씁니다. 이제 막 큐베이스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이 영상 참고하시고, 애시당초 처음부터 꼭 큐베이스 프로젝트 폴더와 파일을 깔끔하게 관리하는 법을 습관 들이면서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 그밖의 궁금한 점들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