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바다의 제왕 낙지, 게사냥 현장 [환경스페셜- 2008 지구의 해 특별기획 인간과 습지 [3부작] 제 1편 갯벌] / KBS 20081029 방송

Sdílet
Vložit
  • čas přidán 10. 09. 2024
  • ▶ 갯벌의 재발견
    이제까지의 갯벌 관련 프로그램은 바다 속 시야가 확보되지 못했다는 이유로 또는 번식활동이 대부분 갯벌의 구멍 안에서 이루어지는 관계로 갯벌 표면에서만 벌어졌던 단편적인 생명활동만을 보여주는데 그쳤다. 첨단장비를 통해 만조 시의 갯벌 생태와 갯벌 진흙 구멍 속에서의 번식 활동 등 이제까지 보여주지 못했던 갯벌 동물의 진귀한 생태를 입체적으로 소개하여 한국 갯벌의 진정한 가치를 세계에 널리 알린다.
    ▶ 세계 5대 연안습지 한국 갯벌!!
    유럽 북해연안, 캐나다 동부해안 아마존 하구 등과 함께 세계 5대 갯벌을 이루는 한국의 서남해안 갯벌, 짱뚱어 · 망둥어 · 바지락 · 낙지 등 생물 다양성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높은 생산성을 자랑한다.
    그러나 갯벌 지하공간에서 은밀히 이루어지는 저서생물들의 번식활동은 제작의 어려움으로 인해 그동안 공개되지 않는 미지의 영역이었다. 그 신비의 세계를 공개한다.
    ▶ 짱뚱어의 산란방을 보여드립니다!!
    갯벌 속 여러 개의 비밀통로와 방들, 특수 내시경 카메라가 찾아낸 짱뚱어의 산란방,
    세계 최초로 찾아낸 짱뚱어의 산란방은 6천여 개의 반짝이는 금색 알을 붙인 작은 지하금광이다.
    ▶ 낙지, 100일간 새끼를 품는 모성!!
    낙지는 70여개의 알을 낳고 자신의 지하방에서 아무 것도 먹지 않고 알만을 돌본다. 100일이 지난 후 새끼들이 세상 밖으로 나올 때쯤 어미는 기력을 소진하고 고둥들에 자신의 몸을 맡기고 죽는다. 어미 낙지의 알 돌보기 과정과 낙지의 부화, 100일간의 과정이 생생히 공개한다.
    ▶ 오렌지빛으로 변하는 말뚝망둥어의 신비!!
    말뚝망둥어의 체색은 갯벌 속에서도 쉽게 발견할 수 없는 보호색을 띤다. 그러나 번식기 짝을 찾을 때는 오렌지색으로 변한다. 순식간에 갯벌에서 눈에 가장 잘 띠는 색깔로 변하는 말뚝망둥어의 암컷 유인작전과 치열한 생존전략을 소개한다.
    ※ 이 영상은 [환경스페셜-2008 지구의 해 특별기획 인간과 습지 [3부작] 제1편 갯벌(2008년10월29일 방송)]입니다. 일부 내용이 현재와 다를 수 있으니 참조 바랍니다.
    국내 최초 환경 전문 다큐멘터리, 환경스페셜 공식채널입니다.
    구독/좋아요/알림설정!
    ▶구독:url.kr/ikg6th
    ▶방송 다시보기(홈페이지): program.kbs.co....

Komentáře •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