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deo není dostupné.
Omlouváme se.

나르시시스트가 모르는 세가지 진실 (ft. 내현적 나르시시스트)

Sdílet
Vložit
  • čas přidán 12. 07. 2024
  • 나르시시스트 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 영상입니다. (그림 instagram twitter @_lamang)
    #나르시시스트
    #내현적
    #심리학
    www.vecteezy.c... (Vecteezy의 Blooming 스톡 비디오)

Komentáře • 387

  • @user-mi3km6qt6e
    @user-mi3km6qt6e Před měsícem +305

    한국은 나르시시스트가 대우받고 살기 좋은 나라입니다. 정치인들 연예인들까지 안봐도 직장에 나르시스트가 흔한데, 상하복종강요를 유교문화의 잔재로 착각하거나 둘이 친해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은 정신적 종속관계임에도 주변에서 대수롭지 않게 봅니다. 가족도 마찬가지입니다

    • @freeling8189
      @freeling8189 Před měsícem +6

      어느사회든 똑같아요 미국은 대통렁도 하는데요

    • @user-do4nm3gh4y
      @user-do4nm3gh4y Před měsícem +8

      노노노
      럼프형 나르 아님.
      우리나라에서 어설픈 나르에 피해자가 많은 나라 문화 맞음.
      서양은 능력이 진짜 좋은 나르만 살아남음.

    • @jhoan402
      @jhoan402 Před měsícem +16

      저 미국살면서 트럼프 행보 지켜봤는데 나르 맞습니다. 본문 내용과 딱 들어맞음.

    • @how5555
      @how5555 Před měsícem +4

      @@freeling8189 나이서열 수직적인 한국과 같을 수가 없어요;

    • @user-do4nm3gh4y
      @user-do4nm3gh4y Před měsícem

      @@jhoan402 저는 나르보다 더 지능적인 정신적 무언가로 봤어요. 허경영도 그렇고 트럼프도 그렇고 나르같지만 나르는 직접 양지로 뛰어나와 자신에게 반대될 언행을 하는걸 정말 어려워해요. JSM이나 이만희 같이 자기가 만든 세상에서 사는게 전형적인 능력자 나르 특징임.
      아니면 우리나라 정치인처럼 착한척 하면서 뒤로 음습하게 자기들 이득계략을 짜거나요.

  • @user-cg3do9oi2v
    @user-cg3do9oi2v Před měsícem +119

    팩트 : 본인행동이 떳떳한 행동이 아니라는걸 본인조챠도 알면서도, 일부로 더욱더 떳떳하게 자기어필하면서, 당당한 자신을 보는 남으로하여금 본인의 정체를 철저하게 숨기고, 자기행동들을 스스로 합리화시키며, 그럴수밖에 없었다고 이유를 만들어냄. 남을 가스라이팅하면서 이유를 대는거부터가 변명하겠다는 정치인들 마인드랑 똑같음. 가스라이팅하는 방식은 남을 심리적으로 압박하여, 기를죽이고, 완전한 심리적 우위에서 내려다보며 자기가 원하는걸 탈취함. 남의 피를 흡수하는 빈대라고 보시면 정확함. 타인의 에너지를 철저하게 다뺏어가는 존재. 타인의 인생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는 존재임. 사람이 항상 자신감 넘치고, 과하게 당당하니까 남들이볼땐 의심하지않음. 설마 나쁜사람이겠어? 평판도 좋은데? 그 평판이라는걸 다지는데 나르시스트는 온신경을 집중해서 주변사람을 모두다 가스라이팅함. 그정도로 과투자를 하니까, 평판이 좋을수밖에 없고, 사람들의 심리를 자기 손바닥안에서 꿰뚫어보는 능력이 타고났고, 이런 사람들의 마음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자기이익을 챙김. 그러면서 사람들이 알려주는 피드백이나 자기객관화를 스스로 철저하게 무시함, 자기손으로 자기눈을 의도적으로 가리면서, "난 안보여서 사람들을 가스라이팅했다. 난 전혀 모르고했던 일이라고 합리화시킴." 인생자체가 자기 합리화, 거짓말, 회피, 도망밖에 없음.

  • @lilypeace896
    @lilypeace896 Před měsícem +66

    나르를 경험하기 전까지 세상에 이런 인간이 있다고?
    옳은 것에 단호하고 내 경계가 확실하면 가스라이팅은 먼 얘기인 줄 알았어요.
    측은지심이 무기가 될 수 있다는 걸 내현 나르 겪으며 알게 됐고, 블랙홀같이 빨려 들게 만드는 내현 나르는 빨려 들었다 싶으면 외현 나르 기질이 나오더군요.
    나르마다 두드러진 특징이 있지만 큰 스펙트럼으로 보면 나르 악한 기저는 환경, 사회적 위치 등등에 따라 다 발현됩니다.
    내현 나르 특히 한국 사회에 너무도 많다는데 많은 사람들이 나르에 대해 잘 알고 부디 피해 받지 않기를요. 피해 중인 분들은 하루빨리 나올 수 있기를요.

  • @hangroooooo
    @hangroooooo Před měsícem +180

    내현나르가 진짜 더 악질이에요.. 겉으로 안보이고 만만한 사람한테만 그러니까 주변에서는 그 사람이? 설마 이렇게 될수 있고 언플해서 거꾸로 내가 이상한 사람이라고 할수도 있음. 만난지 얼마 안됐는데 ‘부자연스럽게’ 친해지려고 해서 이해는 안되지만 급하게 친해지게 되었는데 그사람만 만나고 오면 이상하게 기빨리고 초반부터 자기가 당했던 ‘심각한’ 불행한 일 꺼내서 계속해서 위로해주게 되고, 자기가 부당한 일 당해서 화가났다는 얘기만 계속하고, 그러다보면 어째서인지 나는 말 거의 안하고 저사람 말만 들어주러 나온것처럼 여겨질때... 높은 확률로 내현나르입니다. 저렇게 불쌍한일을 당했는데 도와주지 않고 지나치면 내가 나쁜 사람되는 것처럼 만드는게 그들의 조종술이에요. 그리고 친해지고 만만해졌다 싶으면 영상에 말한것처럼 외현 나르 특성 나와서 사람 판단하고 가스라이팅 합니다. 바쁘다는 핑계로 서서히 안전이별 하셔야함

    • @ssamj777
      @ssamj777 Před měsícem +12

      조종술이라고 할 필요도 없이 그냥 '사기 수법'임. 지가 당한 안좋은 일 계속 어필하면서 결국 돈 빌려달라는 얘기함. 그거에 넘어가서 돈 빌려주면 절대 돈 못받음. 돈 빌려주고 못받는 경우가 다 이런 경우임. 나르들 중에 금융범죄자들 많음.

    • @RedEye_Rei
      @RedEye_Rei Před měsícem +17

      맞아요 자기연민과 피해망상에 빠져 주변에서 진심으로 돕고 걱정하고 조언하던 타켓을 잘못된 죄책감 책임감을 건드리죠, 정신병 걸리게합니다. 사랑받지 못하고 불우한 과거나 사건이 많았다고해서 이기적이고 남을 착취하는 사람으로 자라는 게 아닌데 그런 사람들과는 서서히 멀어지고 떠나야합니다... 설령 잘못을 빌더라도 절대 속지마세요, 엄청난 분노감과 복수심에 이전보다 더 심해지거든요 ㅋㅋ; 자기 기분 좋을때나 아님 기력 빠지고 귀찮고 물리적으로 바빠져야 조~~금 덜해지는 것처럼 보이죠

    • @kge8425
      @kge8425 Před měsícem +8

      @@hangroooooo ㅋㅋㅋㅋㅋㅋ 어딜가나 있네요 이런 사람들은......
      제일 억울한 게 내가 오히려 나쁜 사람 되는 거 + 내 고통 아무도 안 알아주는 거잖아요. 가족 관계로서 경험해 봤는데 피말려 죽는 줄 알았어요. 그것도 한국 사회에서 '옳은' 조언 있잖아요? 노오력 드립이나 정리강박이나 절약 강요 같은 거요...... 주변 어른들한테 힘들다고 호소하면 내가 철없고 싹수가 노란 애가 되는 거죠.
      하...... 두 번 다시는 돌아가고 싶지 않고, 지금도 완전히 용서는 못 하겠네요.

    • @user-wf3uj3bd7d
      @user-wf3uj3bd7d Před měsícem +5

      진짜루요 내현나르답장녀도 되게 악질적입니다

    • @user-kv7sb7ze6c
      @user-kv7sb7ze6c Před měsícem +4

      제 주변에도 한 명 있네요. 하... 매사 부정적으로 말해요. 예를 들면, 누가 "00폭포 멋지더라. 한번 가봐. 가는 길 어렵지 않아" 해서 갔다가 본인이 힘들었거나 불편한 걸 겪었잖아요? 그럼 바로 폭포 가보라고 추천한 사람을 막 헐 뜯고 다시는 연락 안 할거라고 욕 해요. 저도 몇 번 가만히 들어주다가 덤탱이 씌였었어요.

  • @TV-ce7cm
    @TV-ce7cm Před měsícem +94

    찐 내현 나르한테 당해보면 압니다.얼마나 악질인지~~피해자코스프레로 일생을 사는사람 들이예요.

    • @holse9417
      @holse9417 Před měsícem +16

      특징 피해자인척 하려고 자기가 잘못했음에도 질질짬 공감력 높은척 하지만 대부분 자기연민뿐

    • @user-ey9zb7df8l
      @user-ey9zb7df8l Před 20 dny +3

      눈치채기가 쉽지않음.교묘하게 수법을 쓰기때문에.내현적나르들도 티가나는나르들도있음(첨부터 불쌍한연기을하고 급친해질려고 달려들어요)나약한내현적나르들이그래요.교묘한내현적나르은 안그래요.공감을 하는척하면서 불쌍한척을합니다(이방법은 나르대변인과 같아요)나르가 불쌍해요.합니다.전혀불쌍하지도않는데도 한도끝도없이 불쌍한사람들입니다.할때도있음.안당하고 보시고 그말을 하시는분들이있지만.당해보셨다면 나르가 불쌍한인간은아니죠?남을괴롭히고 짓밞아야사는 먹이사슬 구조죠~

  • @ssamj777
    @ssamj777 Před měsícem +92

    진리 : 인간은 권력이 쥐어지면 그 본색을 드러낸다. 그때 나르인지 아닌지 확실하게 드러남.

    • @fkgdork-mp4wr
      @fkgdork-mp4wr Před měsícem +1

      ㅋㅋ 진짜, 경험없고 취약하고 이제 좀
      맛들렸을땐 정말 영상대로 그러다가 서서히
      배워가는거같아요 부딫혀보고 모두의 입맛에 맞춰줄수도없고. 그렇게 답을 찾아가더라고요, 게임컨텐츠긴한데. 정말로 777님 말대로 끝까지 그런사람이있는반면 처음에는 잘모르고 맛들리고 경험하다가 반성하고 점차 성숙한 리더로 성장해가는사람들도 있는거 같습니다. 저도 그러려고 노력하고있어요 감사합니다.

    • @sssoyeong
      @sssoyeong Před měsícem +2

      요즘 뼈저리게 느끼고 있습니다. 권력이 생기니 완전히 다른사람이 돼버리고 그를 도왔던 (권력자가 되도록 도운) 사람들을 하나씩 처단해 나가는 모습을 보니 끔찍하네요. 짐작컨데 그 이유는 본인을 추대하지 않아서 인것 같아요..

    • @user-ey9zb7df8l
      @user-ey9zb7df8l Před 20 dny

      ​@@sssoyeong그 권력밑에서 버티다가 죽어나가는 사람도 있음.실제로 ㅈ었음
      나약한나르가 그권력에 있으면 이용만 당하다가 제거대상이되는거죠.그래서 그나약한나르들은 기을쓰고 용을 쓰고 발버둥칩니다.한심한나약한나르들도 있음.

    • @user-sn6br7ft2u
      @user-sn6br7ft2u Před 18 dny

      아니 인팁으로서 효율이 중요한데, 최대한 많은 인간이 행복한게 중요하고 평등한 기회를 갖는게 당연하니 권력을 가지면 평등하게 다 분배해주고 잘못한사람 내치고 그러는게 당연하다고 생각함…

    • @cupidpick
      @cupidpick Před 14 dny +2

      나르와 소패는 이 작디작은 인터넷 댓글 창이라는 작은 사회 안에서도 권력을 쥐면 휘두루고 다닙니다
      팩트라는 이름으로.

  • @user-pz3lv2ld6r
    @user-pz3lv2ld6r Před měsícem +56

    실제로 소시오패스와 나르시시스트는 이 영상에 관심이없습니다. 본다해도 방어기제;부정할 뿐이죠

    • @user-ey9zb7df8l
      @user-ey9zb7df8l Před 19 dny +1

      본다고해도 거부합니다.내애기같지않는데 나한테 영상권해던사람에게 너가 나르같다고하죠.적반하장으로 화을내고 강약약강이 들어냅니다.절대 나르한테나르라고 말하지마시고 멀어지세요(손절이 답입니다)~

  • @dochelintv-6438
    @dochelintv-6438 Před měsícem +80

    사람만났는데 쎄하거나 좀 일반적이지 않다거나 에이아이랑 대화하는것 같다거나 공감능력없다거나 가스라이팅하려거나 사람관계를 계급론으로 구분해서 판단한다거나 기억왜곡을 해서 상대방을 무안하게 만들면 내현나르입니다

    • @user-kc8zh4ho6u
      @user-kc8zh4ho6u Před měsícem +1

      “편인다남”

    • @user-bo8tq3lv8p
      @user-bo8tq3lv8p Před 25 dny

      언니라는 여자를 말하는줄.... 맞아요

    • @dochelintv-6438
      @dochelintv-6438 Před 25 dny +1

      @@user-bo8tq3lv8p 인간답지 않은 비상식적인 게 느껴지죠~

    • @doxpara-vd2nz
      @doxpara-vd2nz Před 14 dny

      감정이 너무 없어도 과해도 문제인 거 같아요

  • @user-if8jk9ew7t
    @user-if8jk9ew7t Před měsícem +73

    과거사만 어필하면서 나는 배려 받아야 해 하는 태도로 지내는 사람들을 몇몇 봐왔었는데 그것도 나르시시스트의 일종이었군요.
    그때마다 그건 그거고 남이 배려해주는 건 너가 고맙게 생각해야지 라는 답답함이 있었는데 이 영상을 보니까 좀 이해가 되네요.

  • @user-gp2mz8ff9c
    @user-gp2mz8ff9c Před měsícem +33

    내현적 나르시스트 직접 격어 본사람인데요....기분이 좀 업되나거 편한 자리라면 외현적으로 변하고 왔다갔다합니다.
    보통 일상에선 전혀 나르시스트라는 걸 알 수가 없을 정도로 친절하고 대인 관계가 별 문제 없습니다. 전혀 모를 수도 있어요.
    가면의 두께가 엄청납니다. 감정 파악이 엄청 빠르고 눈치도 빠르고 외현적 나르시스트들의 업그레이드 버전?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하지만 주변 사람들 조금 이상하다? 라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기는 한 것 같습니다.
    일단 성향을 보면 굉장히 조심스럽게 접근?합니다. 내가 저 먹이감을 잡아 먹을 수 있을까? 여러 번 확인하듯이 다가옵니다.
    아주 조심스럽게 소심한 나르시스트라고 보면 될듯한데....의외로 겁 많은 어린아이 같은? 느낌도 있구요...항상 관심과 사랑이 필요?한 듯 합니다. 보통 사람은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미친듯이 필요한 듯 합니다. 이런 욕구가 상상 이상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버림받는거에 대한 공포감에 미친 듯이 힘들어 하는 경우을 많이 봤습니다. 예를 들어 연락을 차단하거나 SNS 팔로워을 끊어버린다던가..넌 나의 관심을 벗어났어 라는 느낌을 주면 먹이감을 대하는 태도가 이상할 정도로 부자연?스러워 집니다. 이때 어린아이 느낌?같은게 있습니다. 암튼 다시 원래 대로 돌리고 싶어 어쩔 줄 몰라 합니다. 힘들어 하다가 다음날? 며칠 후 멀쩡해지고 갑자기 또 호의 적으로 대하지만 그리 오래 가지 않습니다. (이래도 니가 안 넘어와? 내가 이렇게 까지 했는데? 넌 뒤졌어!!!!이런 느낌이 납니다..)그 후 공격이 시작됩니다. 굉장히 유치한 공격도 서슴치 않습니다.ㅎㅎㅎ이런 것들 때문에 어린아이 같은 느낌이 자주 나기도 합니다. 만나지 않아야 겠지만 아마 그런 느낌들이 많이 듭니다. 정신이 어린아이에 머물러 있는 부분이 있다는걸....유치한 공격?표정등등...
    다시...첨엔 뭔가 얻을게 있다고 생각되거나 별로 안친한 단계에서는 굉장히 친절하고 호의적으로 대하고 어느정도 자신에게 넘어왔다 친해젔다?생각하면 그때부터는 사람을 은근히 개 무시하고 낮게 보는게 느껴집니다.
    제 경우엔 원하는 걸 말로는 안하고 눈치를 줍니다. 물론 저 같이 눈치가 먹히는 사람에게 그렇게 하겠죠?...하지만 원하는 걸 주지 않을 땐 미친듯한 공격을 퍼부어 줍니다. 미친 듯이!!!!!!좀 눈치 없고 무딘 사람이라면 내현적 나르시스트에게 당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만 눈치 빠르고 섬세한 사람들은 미친 듯이 괴롭습니다. 제경우에는 3달만에 20kg정도 살이 빠젔네요...80?kg 정도였는데 60?kg정도로....숨도 안 쉬고 괴롭힙니다.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요....상대방이 힘들어하던 말던 상대 감정 따위는 1도 관심 없습니다. 자신의 욕구만 채우려고 합니다. 이게 계속되면 먹이감은 정신이고 몸이고 모두 망가져 버립니다. 대화? 그딴건 통하지 않으니 시도 조차도 하지 마세요...만약 그 상황을 피하거나 멀어 젔다고 해도 그 후 트라우마가 남아서 그사람과 비슷한 사람을 보거나 나르시스트와의 있었던 비슷한 일?상황이 연출이 되면 이상한 기분과 공포감이 생기는데 이런 틀라우마 때문에 한동안은 괴롭습니다. 제 생각입니다만 저 처럼 예민하고 눈치 빠른 사람들에게는 내현적 나르시스트보다 무서운 존재는 없을 듯 하네요. 내현적 나르시스트 또 한 제가 눈치가 빠른 걸 알고 있을 정도로 눈치가 빠르더라구요 이건 나르시스트마다 조금 다를 수도 있을 듯 합니다.

    • @dv8oh
      @dv8oh Před měsícem +10

      맞아요 일단 관계의 시작부터가 착취를 위해 다가와요. 기죽여서 길들이려고. 싸워보면 알아요 내 말이 하나도 안통하고 피하면 집까지 찾아와서 뒤집어놓고 가요. 자기한테 실수 하나라도 하면 자기를 해치려고 했다고 몰아갑니다. 정상적인 사람이 아니에요. 만나보면 압니다.

    • @fkgdork-mp4wr
      @fkgdork-mp4wr Před 28 dny

      @@dv8oh 제 댓글에 한명 붙었습니다.. 무서워요.이미 랜선만남이 이뤄졌다고요..😱

    • @user-ey9zb7df8l
      @user-ey9zb7df8l Před 20 dny +5

      쩝...제아는사람과 같네요.그상황이 87키로에서 50키로가된사람도 봤음.해골이되고 피가 거꾸로가는거같다고 했음.내현적나르제대로 만나면 몸과정신력은 혼돈속에 빠집니다.나르늪에 빠져서 나오지못해요.긴시간이 필요해요.나르한테 당해보시면 외현/악성이야 잊으면그만이겠지만~ㅁㅊ놈을 일괄하시면되지만~
      내현적나르을 만나면 그주변에 플라잉몽키들도 함께 내현적앞에서 싸워줍니다.내현적나르들은 주변에 다 자기편을 만들어놓아기때문에 저항하지못해요.이게 가족안에서 이렇게 당한다면?님들은 어찌할것인가요?답은 하나입니다.연끊고사는게 답입니다.친구라면 손절 연인관계라면 헤어지고 차단 나르한테은 무조건 다차단입니다.모든활동중지 삭제 차단(인터넷)~카톡새로운거 로그인하는게 답이죠~염탐하지마세요.더러운 연민과미련이 올수도 있음(더러운 경험도 할수도 있음(기분다운)~

    • @user-gp2mz8ff9c
      @user-gp2mz8ff9c Před 20 dny +1

      @@user-ey9zb7df8l 저랑 너무 비슷하네요~플라잉몽키들 왜케 많이 들러 붙는건지….무슨 말만하면 나르한테 다 일러받이 더라구요….진짜 미친고 환장할 거 같은데…사실을 말해도 오히려 나를 이상한 사람 취급하고…걔가 그럴일이 없다고 생각하는게…어찌보면 당연한거니….한번 당하니 이제 사람들 모두를 경계하게 되고…나르의 일거수가 신경이 쓰이고 내가 미처가는걸 모를 정도로 미처 가더라구요…하긴 착하고 예의 바르고 그런 사람이 그럴리가 없다고 생각 할테니까요….저조차도 첨엔 그런 사람인줄 알고 있었으니까요…그런 사람이 가까이 있다면 진짜….저도 최근에 그 나르의 사진을 봤는데 기분이 엄청 이상하고 급격히 다운 되더라구요…이게 무슨 감정인지는 모르겠네요…여러가지 감정이 한번에 느껴지는데…암튼 지인분도 다시 건강하게 잘지내셨으면 좋겠네요~다시는 그런 사람 만나지 않기를 바랍니다!

    • @user-ey9zb7df8l
      @user-ey9zb7df8l Před 20 dny

      ​@@user-gp2mz8ff9c 그지인분은 옆에 좋은사람과 잘 지내고있어요.해외에서.한국에은 언제들어오지은 모르겠네요.이참에 그냥 그곳에서 맘편하게 살아라(말을전해줬음)나보고싶으면 돌아오겠죠(나의소울메이트)~
      님도 몸관리잘하시길 바래요^^

  • @pocky-ul5qq
    @pocky-ul5qq Před měsícem +17

    나르시시스트가 내현이든 외현이든 손절하면 엮일 일이 없습니다..!! 서서히 멀어지다가 안전거라 확보했다 싶으면 뒤도 돌아보지 말고 냅다 도망치세요! 여기서 핵심은 뒤도 돌아보지 말고 입니다. 아마 높은 확률로 다시 꼬여내려고 할텐데(후버링) 그냥 그 인간 죽었구나 잘 죽었다 생각하고 마음 단단히 먹고 다 차단하시면 됩니다. 여러분의 인생은 소중하니까요 하루라도 빨리 손절하셔서 행복한 일상을 되찾기 바랍니다

  • @songyujeong8195
    @songyujeong8195 Před měsícem +15

    나르시시스트들은 타인에게 지적질 훈수질 설교질을 하면서 타인의 기를 죽이고 울게 만드는게 특징이죠.
    게다가 자기 기준에 안 맞는 사람이 있으면 뒤에서 가스라이팅, 갈라치기, 뒷담과 험담을 늘어놓기 일쑤죠 ㅜ.ㅜ

  • @kge8425
    @kge8425 Před měsícem +34

    진짜 몇 번이고 고개를 주억거리면서 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제게는 어머니가 가해자여서였던 것도 있지만, 대놓고 우월감과 권력을 과시하길 좋아하는 외현적 나르시스트와는 달리 교묘하게 자신을 피해자로 포장하거나 상대를 폄하함으로써 자신의 자존감을 메우려는 대부분의 내현적 나르시스트의 전략(?)이 더 소름끼치게 느껴지더라고요.
    어디 가서 호소해도 '너희 엄마만한 희생적이고 가족을 생각하는 사람이 어딨냐.' '네가 좀 더 효심을 가져라.' 같은 소리나 듣고 나가떨어지기 일쑤죠 ^~^
    딱히 동정받고 싶다거나 그런 건 아닌데 주위에서 그런 말 들으면 말 그대로 두 번 죽는 느낌이더라고요.
    다만 역시, 이 나라 대한민국은 나르시스트가 아~주 살기 좋은 곳입니다. 무례함은 솔직함으로 포장되고, 추진력과 냉랭함도 있으니 물질적, 인맥적으로 성공하기 쉽고, 거기서 콩고물 받아먹으려는 사람들이 몰려들게 되니 소위 '사회적 성공'을 하기 쉽죠. 한편 내현형의 경우, 가까운 사람이 감정 쓰레기통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가까운 이들이 희생자나 돌보미, 아니면 제2의 나르시스트가 되겠죠.
    약물 치료가 발달한 요즘 세상에는 정신병질보다 인격장애 치료가 더 어렵다는 말도 있죠. 매일 별의별 사람을 만나며 그 사실을 뼈저리게 느낍니다. (인격장애까진 아닐지 몰라도 그런 성향 있는 사람을 대하면 뚜껑 열릴 것 같아요.)

    • @user-yg2bz3vy2o
      @user-yg2bz3vy2o Před 13 dny +1

      저의 어머니와 같군요, 꼭 식탁에서 말이 시작되고, 논리나 사실에서 밀리면, 옜날 이야기중 수치심을 자극하는 이야기를 슥 꺼넵니다. 그러면 식탁에서 언쟁이 붙고, 결국 엄마한테 말하는게 그게 뭐냐는 아버지의 말로 사건은 확대됩니다.
      그리고 이건 50년이나 반복되고 있습니다. 수도꼭지 틀듯 감정을 조정합니다. 살아온 역사만큼이나, 쉽다는듯, 나르시시스트를 알고나서 잘 안당하지만, 한번씩 화가 다시 올라옵니다.
      이젠 아버지가 암에 걸려 분리도 못합니다.
      내가 왜이렇게 살아야 하나 싶습니다.

  • @euphorim
    @euphorim Před měsícem +20

    뭐야 완전 피해자 코스프레에 남탓충이잖아.
    자기 반성하지 않는 인간은 그냥 버려두는 것이 답입니다.

  • @가방끈이짧은녀석
    @가방끈이짧은녀석 Před měsícem +27

    나르시시스트들은 '비난'받는 걸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대신 '무시'받는 걸 극도로 싫어하죠. 이들에겐 인성이나 도덕성 따위는 나약한 애들이나 장점으로 여기는 거라며 별로 신경 안 써요. 만약 나보고 나쁜 놈이라고 한다? 악마라고 부른다? 그러면 이들은 오히려 쾌감을 느껴요. 왜냐? 이들의 사고회로에는 '나쁜 사람 = 강한 사람'이라는 공식이 박혀있기 때문이죠. 내가 '강자'로 취급만 받을 수 있다면, 내가 '능력자'로 인정만 받을 수 있다면, 나머지는 비난을 받든 말든 상관없어요. 그것만이 나를 빛나게 만드니깐....

    • @28supplement28
      @28supplement28 Před měsícem

      그렇지만 그런 면은 특정 MBTI의 특징에도 해당이 되는데요... 유니크한걸 추구하고 그런 생각과 행동을 하는 경우도 있잖아요 그리고 무시나 비난이 긍정적인 현상이 아닌데 힘든 상황에선 좀 극도로 싫어할 수도 있고 마음의 여유가 있는 상황에선 받아들일 수도 있는거 아닌가요? 그 사람의 좋은 시기만 봤을 때 그럼 그 사람은 잘 받아들이니 나르가 아니고 나쁜 시기일 때 본 사람들은 그 사람을 나르라고 생각할텐데요? 마음의 여유가 없을때도 부정적인 현상을 견디는 것도 메타인지가 떨어지는 것으로 보기도 하지 않나요? 현실자각을 못할 수록 데미지가 적을텐데

    • @gilcs2200
      @gilcs2200 Před měsícem +7

      나르시시스트들은 비난 받는 걸 두려워하기도 해요. 나쁜 사람 = 강한 사람이라는 공식으로 강하면 장땡이라는 사고방식은 마키아벨리스트나 반사회성 성격장애쪽에 좀 더 가깝지 않나 생각합니다

    • @28supplement28
      @28supplement28 Před měsícem +4

      ​@@gilcs2200 깊게 생각해보니 동감이 갑니다 나르는 강한 사람이면 장땡이다라고 생각하는 것 같긴합니다 그게 수 적으로 강하든 능력적으로 강하든 뭘로 강하든 그럴 수 있지 않을까의 입장보다 뭔가 피력이 강해질 수록 반대측은 묵살되기 쉬우니까요... 그럼 자연스럽게 강한 쪽으로 이끌려가고 ... 오호...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user-cg3do9oi2v
    @user-cg3do9oi2v Před měsícem +30

    나르시스트는 현실이든 유튜브든 엄청 많을꺼에요. 크게 3가지 특징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본인이 나르시스트인데, 남들보고 나르시스트라고 책임전가하는 부류. 자기쉴드치기, 자기방어기제로 여론 선동하고, 여론 가스라이팅하기.
    1. 자기 객관화 고의적으로 안할려고함.(남의말 일부로 안들으니깐, 당연히, 타인이 똑같은말을 수십번 해도 원래 남의말 안듣는사람이라서 주변사람들이 포기하는 수순. 말을 수십번 해줘도 안듣는사람이 말을 자꾸 해달라고 매번 어필하는데, 남의입장에서 바라보면, 싸이코패스로 보임. 본인만 문제라는걸 본인만 모름. 본인에대해서 알려주면 화부터 내니까 모를수밖에. 왜냐? 남이 굳이 안알려줘도 누구보다 본인에대해서 남들보단 더 잘알고있고, 고의적으로 본인의 정체를 숨기고있는데, 남들이 밝히니까 화가나는 심리. )
    2. 자기만 문제가 있는건데, 마치 모두가 문제가 있다는식으로 매번 일반화함.(범인이 본인 범인사실 은폐하고, 숨길려는 심리임.->본인 생존본능 발휘하는것임. 여기서 중요한건 자기가 가진 능력치랑 일반인이 가진 능력치랑 같은급이 전혀 아닌데, 그게 똑같다는식으로 동일시함. 수준이 아에다른데, 본인은 수준이 똑같다고 일반화함. 자기방어기제임.)
    3. 본인이 하는 모든행동에 본인스스로 이유를 대고있고, 본인이 본인에게 정당성 부여.(이행위부터가 이미 상식밖임), 본인이 정당성을 부여한다고해서 그게 정당화되진않음.) 도둑이 자기발 저린다는말이 딱 맞음. 본인이 심리적으로 캥기는게 있으니까 자꾸 남한태 자기어필을 하는거임. 스스로가 당당한사람은 그렇게 어필하지않고, 그렇게 감정적이지도 않음. 나르시스트의 모든행동들은 지스스로 떳떳하지못하니까, 불안에서 나오는 행동임.

    • @ssamj777
      @ssamj777 Před měsícem +1

      간단히 요약하면, 나르 = 찐따 = 정병

  • @user-bt5tq6sw8v
    @user-bt5tq6sw8v Před měsícem +16

    강약약강이라고 하면서 강자에게 붙어 먹는 거 보면 말대로 웃기지도 않음.

  • @monoyou4500
    @monoyou4500 Před měsícem +31

    자기가 나르면서 남보고 나르라고 하는거 보고... 자기객관화 진짜 안되어있어요. 주변 사람 욕 하는 건 기본...걔한테 욕 안들어먹어 본 사람은 한명도 없는듯 자기가 세상에서 제일 착하고 불쌍한 사람인줄 알아요... 자기 말에 공감안해주면 공격하고 싫어하고.. 사실 아무 관심이 없는건데 만나기 귀찮고 지쳐서 손절했어요

  • @dlsrksguadhX
    @dlsrksguadhX Před měsícem +26

    자기애성 성격장애. 나르시시스트들은 정신병원이나 심리상담에 절대로 안감(갈리가 없음. 나르인데 ㅋ)
    그런데 사실 나르시시스트들 때문에 상처입은 피해자들은 보통 정신병원에 가거나 심리상담을 함...ㅋ

    • @28supplement28
      @28supplement28 Před měsícem

      @@dlsrksguadhX 확실한가요? 그럼 본인이 나르한테 피해입었다는 나르라는 사람들은 심리상담 없이 어떻게 피해사실을 알 수가 있죠?

    • @h13753
      @h13753 Před měsícem

      짜잔! 세상에 절대라는건 없더군요..

    • @user-mc4fn8rk2w
      @user-mc4fn8rk2w Před měsícem +4

      가기도 해요. 가서 본인이 듣고싶은 말만 듣고 오던데.
      특징은 모든게 자기는 잘났는데 이렇게 된 것은 남 탓이고. 세상탓이고. 그럼.
      프로 불편러임..

    • @citypopkoongya
      @citypopkoongya Před 29 dny

      내얘기잖아; 나르엄마땜에 정병얻어서 병원다님

    • @user-xw8md2zw8i
      @user-xw8md2zw8i Před 14 dny +1

      나르 친구가 저보고 돈 아깝게 상담 왜 가냐고 자기는 받아 봐도 하나도 좋은 게 없었다고 몇 달 간 제 치료까지 만류했었습니다.. 걔 때문에 간 건 아니었으나 그 친구랑 친해질수록 그 친구 내용으로 상담받는 날이 많아졌다는... ㅠㅠ

  • @fkgdork-mp4wr
    @fkgdork-mp4wr Před měsícem +78

    허어 INFJ인데 참.. 반성 합니다 비밀을 가꾸어 가고있어요.. 정말 저런면모도 보이기도했지만 안떠나는 분들위해서 내려놓고 좋은순간도 생각하면서 잘지내려고 노력하고있습니다 정말 자기입장만 고집하고 상대방 말을 듣지않거나 호감있는 사람들에게 자꾸 내이야기만을 강요하면 떠나게 되어있죠. 👍🏻👍🏻 좋은 풀이 감사합니다 잘보고가요

    • @noonoo6488
      @noonoo6488 Před měsícem +18

      Infj 가 내면적 나르시시스트일 확률은 0에 가깝지 않나요 😂 너무 infj 스러우심… (남친이 찐 infj인 사람)

    • @koko-tu9kf
      @koko-tu9kf Před měsícem

      @@noonoo6488INFJ INFP(애니어그램 4번) 본인 감정에 매몰되는 성향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충분히 내현 나르로 발현되기도 쉬워보여요
      개인적으로 이거 보고 생각 나는 사람들 전부 NF라

    • @user-ud5ut1yc2l
      @user-ud5ut1yc2l Před měsícem +10

      ​@@noonoo6488 infj infp isfp 중에 내현나르 많아요

    • @Damyeon1113
      @Damyeon1113 Před měsícem +1

      ​@@user-ud5ut1yc2l지나가는 인프피는 뜨끔했네요 허허... 아마 저도 그런 성향이 있지 않을까 싶어요 취향이 같았던 친구가 있었는데 최애 바뀌고 그게 서러워서 진심 반 장난 반으로 전 최애를 언급했었는데 오히려 멀어진 친구가 있었어요

    • @olivia-hr3dz
      @olivia-hr3dz Před měsícem +1

      ​@@noonoo6488ㅋㅋㅋㅋ 객관화를 열심히 하려고 노력

  • @user-cg3do9oi2v
    @user-cg3do9oi2v Před měsícem +55

    팩트 : 객관화 스스로 거부,논점있는 대화 싫어하고, 논점없는 무지성대화 좋아함.순수 감정싸움 좋아함. 그러니 상대의 감정을 자극하는거임. 객관적인 관점 없음. 오로지 주관성뿐임. 처세술 만랩, 거짓말이 기본값, 말 지어내기, 과대망상, 내로남불, 적반하장, 책임전가,회피형, 자기 합리화, 피해의식, 매사에 보여주기식으로 정체 안들키게 이미지관리 철저, 인생이 강박관념 사고방식, 열등감, 분노조절X, 귀얇음, 자기 기억조작, 자기기억 날조, 과대해석, 부풀리기 좋아함, 남의말 날조, 논점흐리기, 말돌리기, 논점파악 일부로 안함, 답장너 마인드, 선동, 정치질, 따돌림 주동자, 비선실세 포지션, 물타기, 간보기, 떠보기, 정신승리, 자기합리화의 달인, 핑계, 변명, 노양심, 가스라이팅, 자기한탠 관대하고, 남한탠 엄격한 F유형, 난되고,넌안돼 내로남불, 감정적인 싸움 유도가 특기, 매사에 감정적 대처,무논리, 무지성, 무근거, 생각좁음, 시야좁음, 지혜없음, 지식없음, 생각없음, 오지랖,간섭,훈계,게으름, 기분대로 행동하는 기분파, 거짓말이 기본값. 유리할땐 지적, 불리할땐 도망. 불리해지면 화부터 내고보는 마음가짐, 남욕하면서 자존감 체우고, 본인 스트레스 해소.

    • @가방끈이짧은녀석
      @가방끈이짧은녀석 Před měsícem +11

      ㅋㅋㅋㅋㅋ 인간 쓰레기에 대한 온갖 특징이란 특징이 다 담겨있어서 너무 웃겨요ㅋㅋㅋㅋㅋ 저 정도면 나르시시즘만 있는 게 아니라 그냥 초등교육 미졸업자 아닌가요?😂

    • @user-cg3do9oi2v
      @user-cg3do9oi2v Před měsícem +11

      @@가방끈이짧은녀석 팩트가 그렇습니다.. 실제로 감정싸움만 유도하고, 논점없는싸움만 할려고하니까, 남들이보기엔 심각하게 유치합니다.. 하는행동이 어린애와 같습니다. 초등학교생활 안해봤거나 초등학생수준 입니다. 초중고때, 반에서 자기맘에 안든다는 이유 하나로, 여론몰이해서 따돌림주동자들 있죠? 다른사람들 엮어서 정치하는 애들이요. 수준이 초등학생들이요. 선동,모함,정치질,물타기하는게 나르시스트의 가장큰 특징입니다. 자기선에서 제대로 하는게 없어요. 오로지 남을 이용해서 해결할려고합니다.

    • @28supplement28
      @28supplement28 Před měsícem +3

      팩트가 맞나요? 아니면 팩트 프레임인가요? 피해자에게도 해당이 되는 내용인데요...

    • @user-cg3do9oi2v
      @user-cg3do9oi2v Před měsícem +3

      @@28supplement28 분탕질해서 댓글 삭제하게끔 만들어낼 의도이신가요? 나르시스트 변호하는 의도를 말해주세요. 나르시스트 변호하면서 본인이 얻는건 뭘까요? 이유없는 행동이 있어요? 이유가 궁금합니다.

    • @28supplement28
      @28supplement28 Před měsícem +4

      @@user-cg3do9oi2v 의문이 어떻게 변호인가요?

  • @ssamj777
    @ssamj777 Před 27 dny +4

    1. 대부분의 사람들이 지한테 별 관심이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정병 환자.
    2. 일방적인 관계를 원하고 지 얘기만 하고 남 얘기는 안듣는 정병 환자.
    3. 인정욕구가 많고, 애정결핍 환자.

  • @yuna_edith2693
    @yuna_edith2693 Před měsícem +15

    외가 친척들이 상당히 이상하고 복잡해서 진작에 손절했습니다. 그런데 이 영상을 보니 그들이 내현적 나르시시스트였네요. 어린시절, 외삼촌이나 이모들이 한번씩 우리집에 오면 밤새서 엄마랑 이야기 하다가 엄마가 더 이상 자기 말에 공감을 해주지 않거나 엄마가 바른 말을 하면, 혹은 이제 그만 자자고 말하면 그렇게 불같이 화를 내면서 엄마를 공격했었어요.. 그렇게 남탓, 세상 탓을 하기도 하고요. 자기의 부족한 면을 외면한다는 말씀에서, 엄마 장례식에 아무도 오지않은 그들의 모습이랑 중첩되어서 무서울 지경이네요.. 형제의 죽음이란 상황에서 자기 할 도리를 하지 못할 정도로 나약한 인간들이었던 거죠.
    궁금한 건요, 어머니 형제들이 전부라 할 순 없지만 상당히 내현적 나르시시스트스러운 사람이 2명, 나머지 사람도 어느정도 나르시시스트적인 성향이 있었어요. 유전적인 면도 있는건지 환경적인 영향을 받는 건지 궁금합니다. 아직은 원인으로 명확하게 밝혀진 게 없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긴 합니다만, 길 님은 개인적으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해요.

    • @gksmfgksmf7777
      @gksmfgksmf7777 Před měsícem +2

      저는 2n년간 나르스시스트 엄마에게 고통 받으며 시달리며 살아온 사람인데요. 현실적인 문제로 앞으로 최소 3년은 같이 지내야 해서 조금이라도 고통에서 벗어나 엄마를 이해하고자 나르스시스트에 관련한 책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제가 아는 짧은 지식으로는 환경 문제가 가장 크다고 알고 있습니다.
      유전적인 기질도 물론 무시 못 하지만 나르스시스트가 되는 원인으로는 3가지로 분류될 수 있는데
      첫 번째는 지속적인 부모의 무관심
      두 번째는 간헐적인 부모의 관심 (제일 나쁜 경우) (부모가 자녀에게 무관심과 관심을 반복하며 자녀에게 혼란을 주는 경우)
      세 번째는 칭찬으로만 키운 자녀 + 나르스시스트 기질 유전이 결합 된 경우가 있었습니다.
      3가지 다 신생아기부터 유년기 청소년기 청년기 다 포함이지만 특히나 신생아기 유아기 때 나르스시스트적인 면모가 형성된다고 합니다. (이는 결국 같은 환경에서 자란 형제 자매도 같은 나르시시스트 기질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인정욕구가 가장 가까운 부모로부터 채워지지 않고 여러가지 이유로 (바쁜 직장이나 부모 자격이 없는 부모이거나) 부모에게 관심을 받지 못 할 경우 본인을 (본능적인 관점에서) 무조건적으로 지켜주는 방패막(부모)가 없는 것을 본능적으로 인지하기 때문에 자아가 굉장히 불안정하고 혼란스러운 상태로 형성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을 지키기 위한 방패막으로 자아가 비정상적으로 비대해지게 되는 것이죠. (높아보이는 자존감 하지만 결코 원인은 낮은 자존감과 불안정한 자아 시작이 됨) 그래서 본인이 관심받고 인정 받는 게 우선시되고 그것이 곧 전형적인 나르스시스트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samsamiiii
    @samsamiiii Před měsícem +6

    이런저런 병명을 주변사람들한테 붙혀보면 은근 정신이상자들 많이 나옴...ㅋㅋ
    그냥 지내다가 나랑 결이 안 맞다 싶으면 거리를 두는게 나를 위해서 좋은거 같음..
    근데 문제는 남편이 외현나르면 어떡해야하나요...ㅋㅋ
    첨에는 맞다맞다 공감해주고 맞장구 쳐줬는데 본인얘기, 본인자랑, 본인 회사사람욕,..
    대화의 95%가 본인 얘기라 점점 대화단절이 되고 있는데 어떡하죠..ㅋㅋ
    오늘은 누구랑 한판했다,, 어제는 누구랑 한판했다.. 분란의 중심에 본인이 있는데 본인은 정말 몰라요..
    본인이 맞고 남들이 다 틀림... 말해줘도 인정 못함... 어떡하죠...
    근데 책임감은 엄청나요. 아군은 확실히 지키는데 그 외에는 다 물어뜯으려해요.
    나쁜사람은 아니고 책임감은 강한데, 같이 대화하면 불편하고 싸우게 되는 사람이 남편이라..
    그나마 딸이랑 대화하면서 힐링이 되서 사는거지.. 아니었으면 진작 이혼했을거 같어요..ㅋㅋ

  • @user-hj5wv8qp2w
    @user-hj5wv8qp2w Před měsícem +14

    이런거 보면 다행이다 나르시스트는 아니다 싶은데 나르시스트 소이오패스 특징보면 혹시 나도 그런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 힘든데 위로가 됨니다

  • @naon22
    @naon22 Před měsícem +40

    와 살면서 진짜 많이 본 유형이고 개빡치게 하는 인간들이었는데 이게 내현적 나르시스트였구나....

  • @lhy0204kr
    @lhy0204kr Před měsícem +9

    엄마가 이상하다고 생각했는데 내현적 나르시스트였어요 맨날 교회에선 착한척하고 교회사람들을 다 욕하고 다니고 항상 남탓에 기계가 안되도 남동생이나 제가 뭐 말을 안들어서 그렇다고 남탓하고 ㅋㅋㅋㅋㅋ아주 많아요.... 주변에 저런 사람이 있어도 열받는데 엄마여서 얼마나 힘들었는지.....별로 안잘났는데 자기가 잘났다고 해서 당황ㅋㅋㅋㅋ

    • @28supplement28
      @28supplement28 Před měsícem +4

      그렇지만 댓글에서도 보면 자신은 착한데 날 이렇게 느끼게 한 사람이 나쁘구나 하며 남탓하는데요? 기준이 명확하지 않은데 어떻게 알죠?

  • @user-iz9um8ev3b
    @user-iz9um8ev3b Před měsícem +10

    내향적 나르는 흔히 볼수 있는 유형인데 처음 알았네요. 피해망상도 나르라는걸

  • @user-dv5ug8vt8q
    @user-dv5ug8vt8q Před 29 dny +4

    나르는 독림심이 1도 없음
    조심해야...상대를 못 떠나게 붙드는 방법이 가스라이팅이지. 걸려드는 사람은 독림심이 없는 사람임

  • @xeeyon37
    @xeeyon37 Před měsícem +18

    나레이션 장인!!!

  • @user-ye2hy9gy8z
    @user-ye2hy9gy8z Před 17 dny +3

    완전 친언니네. 수십년동안 서플라이 플라잉몽키로 붙잡아두고 학대하고 벗어나려하면 매장시키려 온갖 루머나 험담이나 없던일을 퍼트리고 다녀서 피해가 이만저만 아니고 ptsd까지 옴. 이젠 완전한 정체를 알았으니 손절.

  • @Ubermensch-pf7tt
    @Ubermensch-pf7tt Před měsícem +8

    제 주변에 좀 신기한 사람 있는데 여러분이 한번 어떤 유형인가 평가해주세요 딱 이 영상이랑 비슷한것 같아서요
    자기애 강함 , 외향적 , 감정적 , 돈 좋아함 , 사람 급 나누는거 좋아하고 강약약강 스타일 , 주변 사람중에 자기보다 못났다고 생각하면 막대하면서도 뭔가 챙겨줌 , 자기 말이 거의 맞다고 생각함 고집있고 청개구리인 모습도 있음 , 자기 뜻대로 안되면 엄청 스트레스 받아함, 상대가 자기 보다 윗급이라고 생각하면 엄청 잘맞춰주고 굽신거림 , 뒷담화든 아니든 남 얘기하는거 좋아함
    생각나는건 이정도네요 어떤 유형일까요 mbti로 따지면 e f 는 무조건 있을 것 같아요

    • @삽살개
      @삽살개 Před 20 dny

      님일이나 하세요

    • @Ubermensch-pf7tt
      @Ubermensch-pf7tt Před 20 dny +1

      @@삽살개 긁히셨나요 ㅋㅋ

    • @eyerisyj
      @eyerisyj Před 10 dny

      진짜 죄송하지만 그냥 누군가를 비난하고 싶어서 쓴 글로밖에 안 보입니다…싫으면 그냥 피하세요…

  • @gilcs2200
    @gilcs2200 Před měsícem +3

    이번에도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덕분에 더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동일한 인물이 외현적 나르시시스트가 되었다 내현적 나르시시스트가 되었다 하기도 한다는 부분은 전혀 몰랐던 부분인데 흥미롭습니다. 자기가 하는 일이 생각대로 잘 진행되지 않을 때 외현적 나르시시스트가 내현적 나르시시스트 같은 모습을 보일 수도 있다는 것이 실제 관찰해본 부분과 비슷하네요. 그리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라는 점도. 그때 관찰해볼 땐 몰랐는데 이제야 이해가 가네요.
    다음번에도 좋은 영상 기다리겠습니다.

  • @user-pd4vq7qd2y
    @user-pd4vq7qd2y Před měsícem +8

    소심한 나르가 나르를 만나서 힘든거였구나.ㅠ
    저를 더 단단히 보는 계기가 되었어요.
    감삽니다 눈물날거같아요. 부모는 선택할수없기에 이게 내인생이구나 하고 살았는데 어린나도 내부모가 어릴때도 그 부모가 나르였기땜에 한계가 있었던듯 해요
    진짜 나르는 혼자 살아야 맞는것 같아요오늘 나를 들여다 보는 좋은 기회를 주셔서.감사하구요 구석구석 사각지대라곤 없이 콕콕 찝어주셔서 삶에 큰 도움됩니다😊 매일을 들여다보고 공부하고 하는 중인데 힘이 생기고 방향이 보입니다.
    해볼게요!

  • @mx.2875
    @mx.2875 Před měsícem +3

    어릴때는 왜 세상이 이렇게 내가 불행한데 몰라줄까 원망을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더욱 더 세상과 싸우며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냈던 것 같고요. 그런데 이제는 세상과 더이상 싸우지 않으려고요. 그 마음을 먹고 나서부터 세상살기가 좀 더 편해진 것 같은데 마침 이 영상을 보게 되었네요.
    그동안 상담도 많이 받아보고.. 내현성 자기애가 아닌지 스스로 의심하고 있으면서도 도무지 바깥으로 꺼내지지가 않아서 해결하기 어려웠는데, 오늘 영상에 나온 속마음들이 다 제가 그동안 하던 생각들이라 놀랐습니다. 의식적으로 문제삼을 수조차 없을 정도로 당연하다고 느낀 뿌리깊은 생각들이었거든요. 결국 그 생각들이 관계에 영향을 자꾸 줘서 대체 내가 피해자인지 가해자인지 몰라 고통스러웠는데, 이제야 실마리가 풀린 기분입니다. 영상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tkfkdgo297
      @tkfkdgo297 Před 25 dny +1

      스스로 그런 고민 하는 사람은 나르가 아닙니다. 나르는 그런 생각 자체를 안 하니까요. 누구나 성장 과정이 있는 것이니 너무 자책 말아요. 세상은 정말 자책해야하는 사람들은 뻔뻔한데 님처럼 착한 사람들이 엉뚱한 자책으로 힘들어 하기도 하죠~ 힘내시고 더욱 잘 해결해 나가시길요~

  • @ji-hyunghan3948
    @ji-hyunghan3948 Před měsícem +4

    외현적 나르시스트때문에 한동안 힘들어했던 내현적 나르시스트가 있었다. 나도 한동안은 외현적 나르시스트때문에 힘들어했기 때문에 내현적 나르시스트의 얘기(외현적 나르시스트의 험담)를 많이 들어줬다. 하지만 끝이 없는 그의 얘기에.. 나는 힘들었고.. 그에게 그런 얘기는 당신에게 이득이 아니라고.. 더이상 듣고 싶지 않다고.. 뭐라도 했더니.. 그 뒤로는 내 사무실에 찾아오지도 않고. 전화를 잘 받지도 않는다. 오히려 내 사소한 행동을 오해하기도.. 난 그래도 그의 편이라고 생각했는데. ㅎㅎ 잔소리 몇번 했더니 약간 손절당한 느낌이다. 그렇지만 나는 상처받지 않는다. 나는 INTJ 이기 때문이다 ❤

  • @user-wy9cz7tk2s
    @user-wy9cz7tk2s Před měsícem +4

    하...감동적이네요...마지막 세가지 질문은 많은 교훈을 주네요 철학가의 말도 들으러 갑니다!!

  • @user-wf3uj3bd7d
    @user-wf3uj3bd7d Před měsícem +7

    자기감정만 중요하고 자기토론만 중요하고 자기가 해야하는건 다른 사람도 같이 꼭 해야하고.
    얼평하고. 지는 얼평 듣는거 싫어하고.
    예의상 어머나 동안이시네요 어머나 천사시네요 어머나 이쁘시네요 그러면 진짜 본인은 그런줄 알고 지보다 조금 못생긴애가 가꿔서 동안소리 들었다 하면 예의상 듣는거라고 치부하고.ㅡㅡ 니도 예의상으로 그런거 모르니? 여자연예인들이랑 급이 같은줄 알아요😅😅
    그리고 내현나르는 존중을 모르는 사람인가보네요ㅡ.

  • @user-vn9db6ii9x
    @user-vn9db6ii9x Před měsícem +2

    어린시절부터 약간의 나르기질이 있었던 것 같아요. 내가 왜이러는지 모르겠고 답답함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얻을 방법이 없어서 오랫동안 묵혀왔닫 생각이 듭니다. 최근들어서야 과거의 무의식들을 돌아보는 중인데, 현실적으로 조언해주신 것들이 많은 해답을 주네요. 문제를 마주할때마다 큰 도움을 받아갑니다. 오늘도 감사해요!!

  • @user-qg4cq3cw2p
    @user-qg4cq3cw2p Před měsícem +13

    세상과 싸우지말고 인정해라.. 와닿네요

  • @user-vt6uc4xr2u
    @user-vt6uc4xr2u Před měsícem +17

    Enfj infj 번갈아 나오는 사람인데 이번 영상 너무 제 얘기라서 놀랫습니다. 최근 영상중에 가장 저에게 뼈가 되는 영상이었어요 변화할 수 있도록 몇번 봐야겠네요 감사드립니다

    • @dochelintv-6438
      @dochelintv-6438 Před měsícem +16

      모든 사람이 나르적인 요소가 있지만 진짜 찐 나르를 만나보지 못하셨을꺼에요 나르 아니십니다 나르는 자기가 나르임을 깨닫지 못해요😅

    • @notyet2025
      @notyet2025 Před měsícem +9

      누구나 자기애적 성향이 있어요. 없다면 문제죠. 스펙트럼의 문제입니다.

    • @user-pd7bs4ur9e
      @user-pd7bs4ur9e Před měsícem +5

      우선 나르는 이런 영상을 보지않아요 😢

    • @holse9417
      @holse9417 Před měsícem +11

      나르는 자신이 나르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ㅋㅋ
      정신과 의사가 당신 나르시시스트 입니다 라고 말해도 부정하고 의사 욕하는게 나르임
      그래서 고치는게 불가능함..

    • @user-cg3do9oi2v
      @user-cg3do9oi2v Před měsícem

      @@user-vt6uc4xr2u 나르시스트는 정신과의사 안믿습니다. 그리고 자기가 나르시스트라고쳐도 남한태 책임전가할꺼구요.

  • @jamie_pop
    @jamie_pop Před měsícem +3

    와 너무 흥미로워요!!! 영상속에서 설명하는 나르시시스트들의 특징을 읽으면서... 살아오며 마주쳤던 꽤 많은 사람들의 얼굴이 머릿속에서 샤샤샥 지나가더라고요😂😂

  • @sudnfnfkflf
    @sudnfnfkflf Před měsícem +4

    오늘 내용 정말 도움이 많이 되네요
    제 마음을 알아주지 않았다고 서운해하던 모습을 반성하게 되어요 ㅎㅎㅎ
    항상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bella__swan
    @bella__swan Před měsícem +11

    귀에 쏙 쏙 들어오는 딕션👍🏻 제가 원했던 영상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3월에 INFJ 내현 나르 언니한테 호되게 당해서..ㅜㅜ 정말 착하고 좋은 사람인 줄 알았는데.. 그게 다 연기였더라구요. 뒤에서 이간질하고 같이 일하는 사람들도 전부 이간질 해서 그 언니는 결국 짤렸지만... 점점 알수록 뭔가 쎄하다는 느낌이 많이 들었었는데.. 다음부터 제 촉을 더 믿어야겠어요! 감사합니다^^

  • @user-sl2ui9ho5t
    @user-sl2ui9ho5t Před měsícem +6

    연극성 성격장애에 대해서도 다뤄주셨으면 좋겠어요! 영상 잘 봤습니다❤

  • @user-bp4kb5cm7i
    @user-bp4kb5cm7i Před 21 dnem +3

    우리나라가 나르 비율이 유난히 높다는 말을 들었는데
    생각해보니 가까운 일본만 비교해도 그 말이 맞는것 같음...

    • @user-rn8kc3wl4v
      @user-rn8kc3wl4v Před 19 dny

      밖에서는 그냥 하루강아지에요.
      한국국민성과 유교가 ENFJ인 데 동물로는 ENFJ가 하필이면 🐕로 나옴.

  • @user-myunivers
    @user-myunivers Před 28 dny +1

    다 도움되는 이야기라 이 영상은 통째로 외워야되겠어요 😂

  • @user-ii2ol2vz2w
    @user-ii2ol2vz2w Před dnem

    우와 진짜 제 주변에 너무 많은 유형이에요 근데 다 그런건 아니겠지만 내현나르중에 유독 INFP ENFP가 많더라고요..? ㅠㅠㅠ 사실 그 두유형밖에못봣어요 .... 모든 인프피 엔프피가 그런건 절대 아니지만요 ㅎ + 저는 인팁입니다 ... 인팁도 뭐 이상한 사람 많긴 해요

  • @Elliot-fs3zk
    @Elliot-fs3zk Před měsícem +1

    오늘도 반성합니다. 좋은 영상 감사드려요.

  • @user-dl2gr9lg8v
    @user-dl2gr9lg8v Před 14 dny +1

    저런 나르랑 13년 살았고 저 말이 진심인줄 알았는데 와.... 같이 일 해보니.... 노답임
    직원들도 튀는건 기본...주위에 사람 1도없음
    근데 자기가 원인 이라는것은.... 절대 모름
    진짜로... 다 외부...남탓... 지가 짱임..
    우왘... (사장까지 되다 보니....진심..노답)
    도망 쳤네유 🥲😵‍💫 두손 두발 다 들었다는...
    ㄷㄷㄷㄷ

  • @qpqp54321
    @qpqp54321 Před 22 dny

    섬세한 해석에 감탄합니다
    나르시시스트와 같이 사는 배우자로써
    시원하게 해석해주셔서 넘나 위안(까지)되네요
    5:50 요 대목에서...
    제 동거인(신랑)이 내현적나르시시스트인데.... 그들은 팩폭을 하겠다 이내용까지 보지도않습니다... ㅋㅋㅋㅋ 그 전에 발악하고 꺼버림
    내가 나르시시스트일까 그 내용을 보는 자체도 당신은 나르시시스트가 아님요.

  • @LASERIAN
    @LASERIAN Před měsícem +5

    머리큰 압구정 누군가가 떠오르네요

  • @bk4995
    @bk4995 Před měsícem +24

    나르시시스트에게는 이게 팩폭으로 들린다는 건가요...?

    • @user-ct8jn4eu2g
      @user-ct8jn4eu2g Před měsícem +3

      남들한테 당연한게 그들한텐 안당연한가봐유

    • @ssamj777
      @ssamj777 Před měsícem +4

      3가지 전부 ㅈㄴ 당연한 사실인데 나르들이 저걸 못받아들이는거면 정병 맞네. 애초에 나르가 정병인건 맞지만

    • @Isher2e
      @Isher2e Před měsícem +8

      수치스럽고 분노하고 아주 난리를 핍니다
      너 한테 그다지 관심 없어
      그건 너 보다 다른 누구(현실 지인)가 더 잘해라고 말해보세요 본인이 왜 더 결과가 잘 나올 수 없었는지 불공평한 처우가 어떻게 있었는지 설득하려고 안달입니다
      그리고 뜬금없는 예전일 꺼내면서 당신을 부끄럽게 만들려고 하고 사과를 받아낼때까지 찾아올거에요

    • @ssamj777
      @ssamj777 Před měsícem +1

      @@Isher2e 나르 = 정병 맞음

  • @Eunweol19
    @Eunweol19 Před měsícem +27

    나는 특별한 존재다와 같은
    개똥철학이 나르시스트를 양산하는
    교육인듯 합니다
    나는 특별한 존재니까
    특권이 있는게 당연하다는
    위험한 사고방식이 생길수 있으니까요
    나는 특별하다는 사고방식이
    개인주의적 사고방식,
    남들과 다르다는 독립된 개체로서의
    교육도 연관되어 있는데
    또 문제는, 경쟁이 심한 사회에서
    개인주의가 최우선가치가 되고
    그 교육이 우선시 되다보니
    과열경쟁 사회에서
    나르시스트가 생겨나는건
    필연인듯 싶습니다
    나르시스트 - 특권의식 - 나는 특별하다는 개똥철학 - 독립적존재 - 개인주의 사상 - 개인의 경쟁 - 경쟁과열 사회
    수많은 요인들이 밀접한 간접관계를
    가지고 이어지는겅 같은데
    따라서, 경쟁으로 사회발전을 위해
    개인주의 철학을 가르치더라도
    그 본바탕에는
    너가 특별해서 남들과 다른게 아니라
    너만의 개성이 있기 때문에 남들과 다르다는 사실을
    니가 우월해서가 아니라
    니가 남들과 다른 성격을 지닐수 있기 때문에 독립적인 존재인 것이라는
    사실을
    남과 위아래로 급 나누는게 아닌
    남들과는 다른등급, 상이한 등급, 때론 틀린등급을 가진채로
    태어난 것이기에
    너만의 독립적 인격체가 완성되는 것이지
    니가 우월해서 독립된 인격체가 완성된게 아님을
    강력히 어필해서, 개인주의적 철학을
    가르치는게 중요해 보입니다
    상하관계로서 독립존재가 아닌
    평등관계로서 개성때문에 독립존재가 된다는
    이 사실을 계속적으로 교육을 통해
    주입시킬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 @ssamj777
      @ssamj777 Před měsícem +4

      개인주의와 이기주의는 구분해야죠. 남들이 피해 받든지 말던지 나밖에 모르는게 이기주의고 서양문화에 기본 베이스로 깔린게 개인주의(남한테 피해 안주고 안받기)

    • @gilcs2200
      @gilcs2200 Před měsícem +4

      @@ssamj777 여기에 동감합니다. 나르시시스트는 오히려 갈등상황에서 개인주의를 절대로 실천하지 못하죠. 개인주의는 각자의 사정이나 관점이 있다고 말하는데 나르시시스트는 자기 관점이 최고라고 여기니까요.

    • @user-cg3do9oi2v
      @user-cg3do9oi2v Před měsícem +4

      @@Eunweol19 개인주의자는 남한태 피해주지않습니다. 이기주의자는 남한태 피해주구요. 그럼 누가 더 영악하죠?

    • @bk4995
      @bk4995 Před měsícem +4

      '특별하다'를 '자신이 특별대우를 받아야 하는 사람이다'라고 여기면 맞는 거겠지만, '모두는 각자 다른 개인으로서 존중받아야 한다'라고 여기면 아니죠. 나르시시스트는 자신은 특별대우를 받아야 하지만 남은 그런 자신을 위해 희생되어야 한다는 거니까요?

    • @ssamj777
      @ssamj777 Před měsícem

      @@bk4995 이게 맞음. 나르 = 내로남불 = b s 들임

  • @user-ox7yw3ot5t
    @user-ox7yw3ot5t Před měsícem +3

    참 비참한 인생이죠. 구질 구질한 얘기 포장해서 그럴듯하게 하면서 여기저기 기웃거리며 다니면서 사람들의 관심을 갈구하니...ㅉㅉ 저렇게 살다가 실제로 바닥까지 추락한 나르들 몇 명 보았습니다. 자기가 자길 불쌍하다고 끊임없이 말하고 다니니 정말 객관적으로 보아도 비참한 인생이 되더군요. 다 망해서 사람들에게 굽신거려야 하는 직업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처하는 등.

    • @user-bt5tq6sw8v
      @user-bt5tq6sw8v Před měsícem

      관심을 구걸 하도록 큰 이유 없이 선빵 친 니네 신모 문제가 아니라구~~ 아~~ㅗ

  • @user-lz1nv7hm9y
    @user-lz1nv7hm9y Před měsícem +4

    용이 제 최애채널까지...

  • @bd5758
    @bd5758 Před měsícem +1

    나르 얘기는 언제들어도 흥미롭군요... 이상 나르 탈출 성공한 지나가는 인팁

  • @uiaamm
    @uiaamm Před měsícem +2

    참고로 눈치보느라 맞는 말도 맞다 못하는 분이라면 내 앞에서만, 혹은 특정 못 할 온라인에서만 나 나르시시스트인가봐 한다고 속아넘어가지 마세요. 당당히 어 그런 것 같아 하고 긍정할 사람 앞에선 절대 그런 의심을 만들 낌새조차 내주지 않는 게 나르시시스트입니다 ㅋㅋ 아무리 행동이 티나도 말로 정의하는 건 또 다르거든요.

  • @user-uc5ki7hq5l
    @user-uc5ki7hq5l Před měsícem +2

    피해망상증인줄 알았는데 내현적 나르시시스트군요 인프제라 그런가 저런 피해망상 나르시시스트랑 잘엮임 혼자만 세상 불쌍하고 혼자만 피해자임 질투심도 드럽게 많고 남깍아내리고 얘기듣다보면 피곤하고 남비하하면서 유머를 삼는 웃기지도 않고 짜증날뿐 공감능력이 없는 건지 남의슬픔에 대해선 깔깔 웃는 소름끼치는 면 두인간 있었는데 이제 상종을 안함

  • @hosuav
    @hosuav Před měsícem +10

    나도 스스로 나르시시스트라 생각했고 지나보면 투사도 밥먹듯이 했지만 결정적으로 나르가 되기에는 부끄러움과 자기반성이 너무 치열해서 실패(?)😅😅😅
    잘난척하기엔 능력이 너무 모자람

  • @josian_181Art
    @josian_181Art Před měsícem +4

    오 선댓글 후시청 갑니다

  • @dalia291
    @dalia291 Před měsícem +2

    몇년지기 친구가 딱 이상태임 뭐든 다 자기만 힘들다고 생각하고 자기만 피해입는다고 생각하고ㅋㅋ 그 옆에서 듣는 사람은 불편하다는 생각 절대 안하고 지 불편한것만 맨날 말함 꼴뵈기싫음 ㄹㅇ

  • @user-ox4ly6be4f
    @user-ox4ly6be4f Před měsícem +2

    좋은 영상 감사합니당~^^

  • @eNFj-bj7qk
    @eNFj-bj7qk Před měsícem

    와 감동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 @user-jz5eh8ty7q
    @user-jz5eh8ty7q Před 24 dny +1

    본인이 나르인 걸 의심된다고해서 나르일 확률이 낮은 것은 아닙니다
    병식이 있다고하여 정신병이 없는 것을 증명하는 건 아니기 때문이죠
    지능 검사도 저지능, 경계선이 있 듯이 나르도 약한 성향, 강한 성향, 병적 나르, 중증 나르로 구분할 수는 있겠지만
    강한 성향의 나르라고하여 아예 나르가 아니라고 분류할 수는 없는 거죠
    정신병은 완치하기가 매우 어렵다고들 말합니다
    의사들도 잘 관리하여 탈이 안 생기게 하라고 당부하죠
    병식이 있다면 평생 노력해서 잘 관리해야합니다
    아 나는 나르가 아니구나 그래서 배제 이렇게 생각할 것은 아니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내가 잘난 부분을 남들이 모르는 게 정상이지만 노력 끝에 꽃이 피고 나중에 남들도 알게된다고 하셨는데
    왜 남들이 내가 잘난 것을 알아야하는지 개인적으로는 이해가 되지 않네요
    모든 사람이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면서 사는 건데 남이 잘난 것을 알아서 그 사람이 달라지는 것이 있고 자신에게는 좋은 것이 있나요?
    그 사람은 그 사람 인생, 내 인생은 내 인생이지
    남이 알아봐준다고 나에게 부가적인 이익이 돌아오길 기대할 필요가 있냐는 의문이었습니다
    영상 잘 봤습니다

  • @Gaeguri2240
    @Gaeguri2240 Před měsícem +10

    주의: 형편없는 것들이 상대적으로 우월한 존재를 인식할 때 자신의 형편없음을 인정하기 싫어서 상대방을 나르시시스트라고 정의하는 꼴같지도 않은 경우가 있음.

  • @cgkim9895
    @cgkim9895 Před měsícem +2

    왠지 이미 85만의 내현적 나르시시스트가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 @user-cc9ge9ll6m
    @user-cc9ge9ll6m Před 8 dny

    3:27 와 이 사고방식부터가 한참 잘못됐다
    같은 일을 당해도 사람마다 드는 생각이나 감정 피해가 다 다른데 지가 뭔데 내가 너보다 더 피해를 입었다는거여

  • @RedEye_Rei
    @RedEye_Rei Před měsícem +3

    아무튼 가까운 이를 착취하고 비웃고 모멸감 주며 조종 조정 착취하는 내현나르는 정말 한심하고 해악한 사람입니다.

  • @LilyClarke511
    @LilyClarke511 Před 12 dny

    ㅋㅋㅋㅋ가족중에 내현 외현 다 있는데 제 모습에서도 가끔 이런 모습이 보일까봐 무섭네요 좀 더 제 자신을 돌아보면서 살아야겠어요

  • @feelmy3179
    @feelmy3179 Před měsícem +3

    제가 내현인거 같아요. 사람들 하고 처음에는 낮은 자세로 대하다 친해졌다 싶으면 내용처럼 깔본다던지 그러는거 같습니다. 옛날에는 몰랐는데 나이를 들어가다 보니 내가 그런 성향이었다는걸 느끼게 되었습니다. 근데 느끼고보니 몰 랐을때는 몰라서 사람들이 뒤에 뭐라하든 어떤말을 해도 신경안썼는데 나이가 들어 내가 이런성향임을 느끼고 조심해야지 사람을 존중해야지 다짐해도 무의식중에 튀어나오는 것같아요. 근데 내현이 소극적인 면이 있어 그런가 비난들을 내가 잘못한건 아는데 감당하기가 힘들어 회사를 여러번 나왔습니다. 이런것들을 고치는 방법이 따로 있을까요?

    • @삽살개
      @삽살개 Před 20 dny

      영상 끝까지 보면 나옴

    • @doxpara-vd2nz
      @doxpara-vd2nz Před 15 dny

      오히려 님 같은 사람이 나르가 아닐 수 있어요

  • @hobbymusicroom
    @hobbymusicroom Před měsícem +6

    저희 엄마네요ㅠㅠ

  • @kr120
    @kr120 Před měsícem +1

    많이 만났는데 말려들지만 않으면 괜찮은데 직장상사로 만나면
    회사 그만둘때까지 힘들죠

  • @user-wp2ui7xy2e
    @user-wp2ui7xy2e Před měsícem +4

    절대로 그 드래곤 이름을 불러선 안돼!

  • @164.5kg
    @164.5kg Před 27 dny

    아 컨텐츠 진짜 감사합니다

  • @DragonChanmi
    @DragonChanmi Před měsícem +7

    용찬우가 또

    • @LASERIAN
      @LASERIAN Před měsícem +1

      줜부 거짓말이야

  • @28supplement28
    @28supplement28 Před měsícem +6

    기준이 사람마다 다른데 어떤 사람한텐 나르가 아니고 어떤 사람한텐 나르라면 그건 어떻게 봐야하나요? 부끄러워하면 내현 나르고 부끄러워하지 않으면 외현 나르면 모든 사람은 나르인가요? 난 나르한테 당했다고 말하면서 자신을 불쌍한 프레임에 가두면 내현이고 저 사람은 잘못됬다고 지적하면 외현 나르인가요? 그럼 모든 사람이 끊임 없이 자신의 판단을 의심만하며 살텐데 어느정도 확신을 갖고 행동하면 반대랑 부딪히는게 일반적인데 그 과정에서 누군가는 나르라고 또 느낄텐데요? 그러면 항상 저 사람이 나르인가 아닌가 자신은 나르같이 구나 안구나 예민하게 항상 촉을 곤두세우며 살아야 하나요? 그럼 그 예민함에서 파생될 또 다른 정신적 문제로 인해 어느정도의 답을 정하며 살아가는 과정에선 누군가에게 또 나르가 되고 상대가 나르로 보이기도 하는데요? 상대를 겪은 시기가 몇년 단위가 아닌 며칠, 몇달 단위로 일반인이 쉽게 파악 할 수 있는 현상이 맞나요? 나르가 그렇게 치밀한데 나르들도 이런 영상을 볼텐데 그럼 당하는 사람도 상대가 나르인지 몰라야하는거 아닌가요? 상대가 나르라고 인식 되어진다는게 조종이 안된다는건데 나르 특징이 조종아닌가요? 조종을 들키면 애초에 나르가 아니었던거 아닌가요? 피해자는 당하는 당시가 아닌 한참이 지난 후에 알 수 있는거 아니었나요? 며칠, 몇달로 조종이 걸리려면 특수한 상황과 환경이어야 하지 않나요? 이런 영상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도 혹시 나르인가요 아닌가요? 나르시시스트라는게 확실한 정신병 명칭으로 볼 수 있다면 왜 모두에게 해당되고 모호한가요? 특징이 확실한게 맞다면 적어도 모호함보다 분명함이 커야하는게 아닌가요? 상대의 특징과 행동의 인과관계를 모르고 나르의 특징만 열거하면 모두에게, 모든 상황에 대입이 가능한데 그 또한 나르 프레임을 씌우는 나르특징 아닌가요? 이걸 보고 혼란스러워서 안보면 그 것도 나르 특징에 해당 되는데요? 불리할 때 회피하면 다 나르인가요? 게임할 때 거의 진게 기정 사실화 되면 일찍 GG치고 새 게임하는데 그 것도 불리할 때 회피하는 상황인데요?자신과 상대를 우월하냐 아니냐를 애초에 갈라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도 나르라고 하고, 현실을 외면하는 것도 나르라고 하고 현실에는 그럼 자신보다 잘난 면을 많이 갖고 있는 사람에게 우월이라는 단어는 써서도 안되고 느껴서도 안되는지 그럼 뭐가 현실이라는건지요

    • @hangroooooo
      @hangroooooo Před měsícem +3

      @@28supplement28 나르시시스트 영상에서 열거하는 특징들은 나르 아닌 사람들한테서도 비슷하게 나타나거나 있을수도 있습니다. 나르를 행동만으로 판단하는건 말이 안될 수 있어요. 만나보면 행동 이전에 쎄한 동물적 감이 옵니다. 그리고 그다음에 겪게 되는게 나르가 저지르는 행동에 의한 피해예요. 근데 이걸 경험적으로는 ‘쎄한 감’이라고 하지만 학문적으로는 그런 정의되지 않은 느낌을 쓸 수는 없잖아요. 그러니 그 동물적 직감을 제외하고 나열할 수 있는 객관적인 특징들을 모아서 당신이 이런 ‘이상한 느낌이 드는 사람’을 만났는데 이 사람에게 당했던 일들이 이런것들이 있다면 그 사람은 높은 확률로 나르시시스트가 맞다 라고 어느정도 판단을 도와줄 수 있게 정리해 놓는 거예요. 아무리 나르시시스트를 많이 겪어본 사람도 첫눈에 저 사람은 나르다 아니다 정확하게 판별하기 힘듭니다. 단지 그간의 경험에 의해서 쎄한 느낌이 들 경우 이전처럼 무시하지 않고 예의주시하게 되는거예요. 나르를 겪게 되면 단 한번이라도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그걸 겪지 않은 사람들이 세상에는 좋은 사람만 있지 않다는 것을 알았으면 하는 마음과 겪은 사람들이 또다시 같은 사람들에게 당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영상을 만들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르시시스트를 설명하는 영상에 와서 영상의 필요성을 따진다던지 지나친 의구심을 내세우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이런 질문을 던지고 계신것으로 보아 높은 확률로 진짜 악질적인 나르를 아직 만나지 못했거나 나르가 먹잇감으로 삼는 타입이 아니라서 건드려지지 않았을 거라 생각합니다.
      근데 차라리 모르시는게 낫기 때문에 다른분들도 계속 잘 모르겠다는 분들은 아예 안만나셨으면 좋겠다고 하는 거예요. 만나면 너무 힘들고 경우에 따라서는 주변이 다 망가질수도 있으니까요. 나르는 행동으로 판단하기 이전에 동물적인 직감으로 느껴집니다. 어떤 질병에 해당되는 증상들을 갖고 있다고 꼭 그 질병이 아닐수 있는 것처럼 정확한 느낌이나 증거가 없을땐 의심을 내려놓되 조금 찜찜한 게 남아있을 경우엔 천천히 지켜보면서 판단하면 됩니다. 그런 과정을 필요없다고 하고 홀라당 넘어가버리면 나르의 피해자가 되거든요. 여튼 조심해서 나쁠건 없으니 어느정도 잘 알아두고 판단하며 살자는 것이 나르 영상들의 취지인데 너무 공격적으로 태도를 두시는 것 같아서 댓글 남겨봅니다.

    • @28supplement28
      @28supplement28 Před měsícem +2

      @@hangroooooo 저의 입장에선 그저 의문이었고 생각해볼만한 주장이라고 생각이 들어서 쓴건데 공격적으로 느껴지셨다니 제가 좀 주의깊게 생각하지 못하고 쓴 것 같아 조금 부끄러워지네요... 말씀해주신 내용 읽고 이해는 가지만 아무래도 제 의문들이 풀리지는 않다보니 일반인이 판단하기 어려운 영역은 맞는 것 같아요...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곳에선 의견이 다른 누군가를 쉽게 가해자를 만드는 환경이 조성되기도 쉬운 것 같아요...조심하는건 좋지만 섣불리 판단하고 가해자를 특정 지어 또 다른 사회적 가스라이팅이 일어날 확률도 배제하지 않고 조심해야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이런 영상이 건강하게 쓰이면 조심할 수 있는 영상이지만 의문없이 받아들이기만 하면 자칫 누군가를 몰아가거나 비난할 때 근거로 쓰이기가 좋지 않습니까... 약으로 쓰냐 독으로 쓰냐는 영상을 만든 사람이 책임질 수가 없는 부분인데 의문을 갖고 한번씩 점검해가면서 판단을 조심할 필요도 있다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 @sthalunar
      @sthalunar Před měsícem +2

      누군가 이 영상을 보고 다른 사람을 나르시시스트로 몰고 공격한다면 그 사람도 정상은 아닐겁니다. 누군가 주변에 그런 사람이 있다면 피하시길 권합니다.
      나르시시스트는 착취적인 인간관계를 맺습니다. 누군가와 만나는데 정신적으로 흡혈을 당한 것 같다면(고갈되는 느낌 그리고 무기력을 느낍니다) 그리고 그 것이 어쩌다 한 번이 아니라 반복된다면 의심해볼만 합니다.
      대화의 균형이 한 쪽으로 일방적으로 쏠려 있을 때, 대화의 내용이 자신에 대한 자랑과 타인에 대한 비난 특히 근거 없는 추측으로 이루어져 있을 경우도 의심해볼만 합니다.
      또한 화를 내는 이유가 타인에 시선에 자신이 어떻게 비추어질지에 대한 것이라면 예를 들어 "남들이 나를 어떻게 보겠어?" 같은 이유라면 의심해볼 만 합니다.
      이 모든 것이 따로 떨어진 것이 아니라 교집합으로 나타나는 사람이라면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user-ie4xz3lr2h
    @user-ie4xz3lr2h Před 23 dny

    외현적
    내현적 나르시시스트
    타인이 자신을 특별히 대해줘야. 된다고 생각
    (자신이 잘난사람이라고 생각함)

  • @user-nd7vy3vr4r
    @user-nd7vy3vr4r Před měsícem +2

    영상 참…. 매콤얼얼 하네요 마라탕인가요 ㅎㅎ 정신을 못차리겠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핳…. 이제 어떻게 살면 좋을까요? 겸손을 빙자한 한풀이가 제 삶에 낙이 였는데… ㅎ 변명이라고 하자면 변명인데 뭐랄까 요즘은 맛있는 밥을 먹고 올리는 추억 한장 마저 기만질이라고 욕하는 기조가 만연해 있지 않습니까? 그럼 그 반대는 괜찮지 않을까 라는 마인드로 살아 온 것 같습니다. 그런 마인드에 그런 기저가 깔려 있었다니. 앞으로는 금하는게 좋을 것 같네요.

  • @pil7any711
    @pil7any711 Před 3 dny

    나르가. 정신병발작부릴때
    살짝웃어주고
    차분한목소리로
    야 너참. 말. 재미나게한다
    더해봐봐
    이러면. 맨붕옵니다

  • @user-cc9ge9ll6m
    @user-cc9ge9ll6m Před 8 dny

    나르시스트가 부모 일 경우에는 진빠 어떻게 해야하죠...?저는 너무 절연하고 싶긴한데 또 가족이다보니 어느정도 사랑(하는게 확실하진 않지만)하는거 같기도 해요

  • @ooo_iee
    @ooo_iee Před měsícem +4

    자존감 채우려다가 나르시시스트 되는 경우도 있을까요?
    나르시시스트가 아닌데 나르로 혼동되는 유형이 있을까요?
    어떤 사람이 나르인지 헷갈리면 어케 알아봐야할까요..?
    모든 사람안에 조금씩 나르가 있을 가능성은 없나요?

    • @tv-jn6dp
      @tv-jn6dp Před měsícem +9

      모든사람이 자기애성 성격을 가지고 있어요 과하면 문제가 되는거죠

    • @ooo_iee
      @ooo_iee Před měsícem +2

      @@tv-jn6dp 구분하려면 많은 사례를 봐야지 알까요?

    • @user-ob5dm3xp7e
      @user-ob5dm3xp7e Před měsícem +3

      @@ooo_iee그냥 본인이 도저히 못견디겠다 싶으면 멀리하세요.

    • @ooo_iee
      @ooo_iee Před měsícem +2

      @@user-ob5dm3xp7e 제가 나르면 어떡하나 해서요...ㅜ

    • @24947
      @24947 Před měsícem +5

      혼동된다면 과한 부분을 개선시키는 노력을 하면 되는거죠

  • @user-ec5to3vn4w
    @user-ec5to3vn4w Před 4 dny

    대학생때 친구 잘못 사겨서 정신 박살났는데 내현적 나르였구나 근데 밖에서는 피해자내만 나쁜 년 만들고ㅠㅜ

  • @caroskuder5998
    @caroskuder5998 Před 9 dny

    자신이 그렇게 피해를 주고 있다는 자각이 없다는게 좀 엄청난...

  • @user-qh8xs5rr5o
    @user-qh8xs5rr5o Před měsícem +3

    나르시스트 X or O 로 구분되는건가요 저희엄마가 나르시스트였다는확신은 서는데 저는 일부? 있는거같아서요

    • @hobbymusicroom
      @hobbymusicroom Před měsícem

      나르도 스펙트럼 장애입니다 o,x문제 아닙니다.

  • @doxpara-vd2nz
    @doxpara-vd2nz Před měsícem +2

    그..저는 나르 관련 얘기는 아니지만,
    나는 좋아하는데 상대방은 큰 생각이 없는 것 같다 느낄 때
    결과가 어찌되든 저에 대해 각인시키고 싶은 마음에
    저의 어떤 면을 유난히 더 어필하려는 때가 있습니다

  • @user-xj6ij3ig9b
    @user-xj6ij3ig9b Před měsícem

    꿀잼 ㅎㅎ

  • @Hihi-fx5ur
    @Hihi-fx5ur Před měsícem +1

    저도 나르기질있는것같은데 감사합니다

  • @tkfkdgo297
    @tkfkdgo297 Před 25 dny +2

    두리뭉실하게 나르시시스트가 아닌 사람들까지 나르시시스트인 것처럼 오해하게 만든 부분이 있네요. 정말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이 겪는 심리적 고충과 능력이 없는데 능력이 있는 것처럼 조작하고 남을 이용해먹으려는 진짜 나르시시스트인 사람에 대한 구분이 없이 모두가 내현 나르시시스트다.. ??

  • @socracrishu8043
    @socracrishu8043 Před měsícem +13

    이런 주제의 이야기가 요즘 많던데 자기자신을 잘났다고 생각한다? 이건 사실 모든 사람이 그렇지 않나요?
    그러니까 나쁜 사람들이 있다는건 사실인데 그게 너무 미묘해서 분별법 자체가 너무 미묘하고 애매모호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나쁜 사람들을 옹호하고자 하는 의도가 아니라 정확하게 분별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좀 너무.....

    • @aturnofmind4005
      @aturnofmind4005 Před měsícem +1

      공감 합니다 그러나 꼭 존재하는 사람들이긴해요

    • @user-xp9io1gd5j
      @user-xp9io1gd5j Před měsícem +10

      나르든 아니든 누구든 조금씩 자신을 과대평가 하는 부분은 있어도 누군가 단점을 지적하면 니가 뭔데? 라고 생각하고 충고한 사람을 무시하고 경멸하면 나르고 자신의 단점을 인정하고 반성하고 또 필요한경우는 사과를 할 줄 아는 사람이 건전한 정신 상태의 사람인거죠... 또 무슨일이 잘못 되면 자신의 잘못만 되새기고 고치려는 사람이랑 뭔가 잘못되면 일단 남탓 부터 하고 보는 사람 후자가 나르입니다. 전자든 후자든 자신이 조금은 잘났다라는 생각은 할 수 있어요. 전자는 인간관계에서 피곤하지 않디만 후자는 인간관계에서 매우 피곤한 존재입니다.

    • @hangroooooo
      @hangroooooo Před měsícem +6

      나르적 성향은 사람마다 있을 순 있어요. 근데 진짜 나르 만나고 나면 다릅니다. 그런 사람들은 병적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피해를 끼치기 때문에 나르시시스트라고 말하는 건데 같이 시간 보내고 나면 기빨리고 말하다보면 나르한테 가스라이팅 당해서 무슨 말을 해도 나르한테 말려드는 그느낌이 있는데 만나봐야 알아요. 그냥 나 잘났어 하는 사람이랑 뭔가 묘하게 다르다 싶으면 그건데 사람을 판단하고 차별하면 안된다는 생각 때문에 본능을 무시하고 친해지는 경우도 많고요. 사실 안만나면 제일 좋은 거지만 만나고 나면 같은 행동이더라도 말로 설명하기 힘든 그 느낌이 있다는 걸 아실 수 있습니다.

    • @ssamj777
      @ssamj777 Před měsícem

      @@hangroooooo 손절이 답

    • @socracrishu8043
      @socracrishu8043 Před měsícem

      @@user-xp9io1gd5j 바로 이 부분에 저는 좀 문제가 있다고 보는데 상대방이나 타인의 비판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해야만 하는 그런 사회분위기가 형성될 수 있다는거죠
      숨어있는 소시오패스나 나르시시스트가 단점을 지적해도 본인이 나르시시스트가 되기 싫으니까 일단 수용하고 봐야 하는거잖아요? 사회분위기상...
      그래서 중요한건 지적하거나 말한 내용이 제대로 된 것인가의 문제인데 이걸 정교하게 따지는건 또 싫어하고 사회분위기상 ㅋㅋ
      잘모르겠네요...

  • @user-ly8qh8mz7d
    @user-ly8qh8mz7d Před měsícem +1

    근데 특권의식이 아니라 식당 갔는데 여자 혼자라고 밥 조금 주고 인사도 안해주고 하면 기분 나쁜거 당연한거아닌가요 ?? ㅠㅠ

  • @user-dq8bf7bw6r
    @user-dq8bf7bw6r Před 23 dny +1

    나르랑 성숙하지 못한 사람이랑 헷갈리는데.. 어떻게 구분해야할지..

    • @user-rn8kc3wl4v
      @user-rn8kc3wl4v Před 19 dny

      성숙하지 못한 사람은 인간관계가 한눈에
      봐도 서투르지만 나르는 아주 능숙해보일

  • @user-qi5cp8cy3o
    @user-qi5cp8cy3o Před 22 dny +2

    엄청난 위선자임

    • @user-rn8kc3wl4v
      @user-rn8kc3wl4v Před 19 dny

      나르는 성악설을 오히려 안믿는 사람이 많을 것. 왜인지는 생각해 보시길.
      성선설 믿는 순서 아마:
      1위. AO형남BO형녀
      2위. AA형AB형BB형
      3위. O형
      4위. AO형녀BO형남
      이며 반대순일수록 마키아벨리즘의 존재를 인정할. 반대순일수록 노골악(차라리) 다수 느낌 듬.
      A형여자가 노골악이라면 안믿겨지겠으나 살다 보면 그렇게 성격을 버릴 수 있어 보임.

  • @Shine12832
    @Shine12832 Před 14 dny +1

    나는 솔로의 정숙님인가

  • @Roy_myson
    @Roy_myson Před měsícem +1

    우리 회사는 나르가 될것을 강요함

    • @ssamj777
      @ssamj777 Před měsícem

      조선이 망해가는 이유, 개꼰대 나르들 비중이 높음

  • @magnolia1112
    @magnolia1112 Před 18 dny

    나르는 아닌데 나르의 특징 여러개 중 한 두가지 정도 있는 사람은 어떻게 해야되나요? 그게 자기 자신이거나 측근일 경우에 말이죠. 솔직히 너무 많아서 말이죠. 그렇다고 모두 다 적으로 돌리고 싶지는 않거든요. 가족에도 있어서 말이에요. 악성 나르가 아니고 한 나르 특징의 30% 정도만 있는 것 같거든요.

    • @ddoddo.s
      @ddoddo.s Před 5 dny

      자기반성 자기객관화 공감능력 이런것에 고민하시다보면 옳바른길로 가실듯여 사람은 누구나 나르적인면이 있어요.자신을 사랑해야 남도 사랑할수있죠.나르는 저걸 못해요 왜곡 거짓말 늘 책임전가 자정능력 자체가 없어요 걍 요런거 보면서 아 나 이런거 고쳐야겠다 문제가 있네 인식하시고 바꿔 볼라고 노력하신가면 건강한정신을 가지신거예요

  • @user-tl3bg8vl3y
    @user-tl3bg8vl3y Před 15 dny

    18년 산 배우자와 이혼하려고 변호사와 상담중인가운데 이혼사유는 명확하게 말하기힘든데 결혼생활내내 남탓하며 나를 비난하고 자기자신은 전혀 문제가 없는태도였습니다 남편이 나르시시스트였다는걸 이제야 알게되었어요. 저도 나름 견뎌내기위해 상담받아보고 요가등 마음수련으로 체력을키우고 비난을 안받으려고 자기계발 열심히 해서 취업도하고 하며 진짜 고군분투하며 살았습니다. 남편 덕분이라고 해야하나요? 😂 남편은 제가 성장하고 잘나갈수록 못마땅해했구요.
    어쨌든 길상담사님!
    아이들에게 최근 이혼에대해 이야기했습니다 큰애가 중3인데 반응이 없습니다 아이들도 이런분위기에 익숙해져서일까요? 2달이상 말한마디안하고 지내서 짐작을 했겠지만..큰애가 제가봤을때누 문제를 회피하는 성격입니다. 이전에도 아이가 현실감각이 많이 떨어진다고 느꼈어요.그리고 자기 감정에대해 무감각하다고 느껴져요. 그나이때 애들이 그렇듯이 게임 유튜브 하는건데 내가 과민한건지..애가 상처를 받아서 회피성 성격이 된건지 모르겠고 걱정이됩니다
    에니어그램 9번유형인것같습니다
    이 아이가 9번이라 그런지. 트라우마때문인지. 구분이 안됩니다
    심리치료가 필요한지 아닌지 궁금해요.
    꼭 답변부탁드립니다!!

    • @user-rj9kq7dv5n
      @user-rj9kq7dv5n Před 9 dny +1

      아이들이 불쌍해서 제 부족한 의견이라도 달고 싶습니다...
      회피성 성격은 성장과정에서 거부당한 경험이 많으면 나오는 모습입니다 ㅜㅜ
      그저 사춘기라서 부모와 거리두기를 하는 중이라 피하는거라면 나올수도 있는 모습이지만 무감각하다는건 좋지 않은 상태로 보입니다.
      평범한 사춘기라면 부모에게 틱틱대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는게 정상이거든요.
      이혼은 미성년자인 아이들에게는 자기 세계가 전부 깨져버리는거 같은 충격이 든다고 합니다.
      아이들이 천천히 받아들일수 있도록 엄마의 결과라고 일방적인 전달말고 충분히 대화를 하면 좋겠습니다...

  • @SetsunA_11_30
    @SetsunA_11_30 Před 11 dny

    가족이 나르시시스트에요 ㅠㅠ

  • @user-bt5tq6sw8v
    @user-bt5tq6sw8v Před měsícem

    실제로 제대로 도와준 적도 없으면서 비참하고 구질구질 잘 죽었다. 알고 싶지 않다.
    이거 어디서 많이 들어 본 말인데. 나 욕 하는 사람 나도 싫음^^

  • @saint_jean_04
    @saint_jean_04 Před 27 dny

    제가 내현적 나르시스트린 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할까요